[종합] 코로나 중환자 대비하라…중앙의료원 중환자병상 30개 확충

입력 2020-12-02 18:05   수정 2020-12-02 18:07



정부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중환자가 늘어날 가능성에 대비해 국립중앙의료원에 긴급치료병상 30개를 더 설치하고 이를 중환자 전담 병상으로 운영하기로 했다.

또 무증상 확진자와 경증 환자 치료를 위한 생활치료센터 6곳도 추가로 마련하기로 했다.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는 2일 정례브리핑에서 이 같은 병상 확보 계획을 밝혔다.

중대본은 코로나19 중환자가 증가함에 따라 최근 2주간 국가 지정 입원치료병상으로 24병상을, 권역별로 12병상을 각각 중환자 전담 병상으로 추가 지정해 총 174개 병상을 확보한 상태다. 이 가운데 중환자가 즉시 입원할 수 있는 전담 병상은 현재 44개(25.3%)뿐이다.

여기에다 의료기관의 자율신고 병상 15개를 합하면 중환자 치료 병상은 59개 정도로 늘어난다.

이 가운데 이른바 '빅5' 병원(삼성서울병원·서울대병원·서울성모병원·서울아산병원·세브란스병원)의 중환자 잔여 병상은 27개다.

중대본은 이런 상황에서 중환자 치료 역량 추가 확충을 위해 국립중앙의료원에 긴급치료병상 30개를 더 설치하고 관련 의료진도 충분히 확보하기로 했다.

중대본은 환자 중증도에 맞게 병상을 배정하고 증상이 호전된 환자는 일반 병실로 전원하는 등 병상 자원의 효율적 운용도 강화할 예정이다.

강도태 중대본 1총괄조정관은 "앞으로 '사회적 거리두기'의 효과가 나타날 것으로 예상되는 점을 고려하면 중환자 병상은 아직 여력이 있다고 본다"며 "국가지정 입원·치료 격리병상을 지속해서 중환자 전담치료병상으로 추가 지정해 이번 주 내로 총 184개까지 확보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중대본은 무증상 또는 경증 환자들이 입소하는 생활치료센터도 확충하기로 했다.

신규 확진자가 연일 400∼500명대로 나오면서 감염병 전담병원과 생활치료센터의 가동률은 각각 62.5%, 67.4%로 높아진 상태다. 감염병 전담병원의 경우 전날 기준으로 병상이 1655개 남아있다.

중대본은 지난 한 달간 감염병 전담병원의 병상을 530개 추가로 확보한 데 이어 다음 주까지 경북권 생활치료센터 1곳과 지자체별 생활치료센터 5곳을 추가로 개소할 방침이다. 이들 센터 6곳에 입소할 수 있는 환자는 1300명 정도가 될 것으로 보인다.

전날 기준으로 정부와 각 지자체가 운영하는 생활치료센터는 총 16곳(정원 3478명)이며 중앙사고수습본부 지정 센터 한 곳이 이날 추가로 개소한다.

차은지 한경닷컴 기자 chachacha@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