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호영 "윤석열 지지자는 결국 우리 표"

입력 2020-12-03 17:32   수정 2020-12-04 01:16

윤석열 검찰총장의 ‘야권 대망론’을 두고 국민의힘 내부에서 기류가 엇갈리고 있다. 정부·여당을 향한 반감에서 비롯된 윤 총장의 지지도 상승을 환영하는 입장과 그를 명확한 야당 인사로 볼 수 없다며 경계하는 목소리가 동시에 나오고 있다.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3일 라디오에서 “(윤 총장을) 전혀 경계하지 않고 있다”며 “(윤 총장 지지는) 모두 반문(반문재인)·반민주당 표이기 때문에 지금 우리 당 사람들의 지지가 낮고 저쪽(윤 총장)이 높다고 초조할 이유가 없다”고 말했다. 전날 윤 총장을 향해 “정치를 하지 않겠다고 선언하라”고 한 자신의 발언이 “경계하는 거냐”는 당내 일각의 반발을 불러오자 해명에 나선 것이다. 주 원내대표는 “여권이 (윤 총장을) 공격하니 ‘현재 정치할 계획으로 일을 하는 게 아니다’는 걸 분명히 하는 게 좋겠다는 뜻이었다”고 설명했다.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도 “성역 없는 원전 수사”를 강조하며 윤 총장과 보조를 맞췄다. 김 위원장은 이날 회의에서 “집권 세력이 원전 수사를 무마하는 과정에서 윤 총장 직무정지라는 무리수를 뒀다는 게 대체적인 분석”이라며 “대통령이 직접 나서 윤 총장 문제를 이 정도에서 중단하는 게 현명하다”고 했다. 윤 총장의 야권 후보론을 두고 당내 이견이 나타나자 지도부가 ‘일단은 같이 갈 사람’이라며 수습하는 모양새다.

국민의힘 내부에선 윤 총장을 띄울수록 당내 다른 대권 주자들의 존재감이 줄어든다며 떨떠름해 하는 목소리가 적지 않다. 거기에 국민의힘의 ‘집토끼’인 보수층 상당수는 윤 총장을 국정 농단 수사를 지휘해 박근혜 전 대통령을 구속 수감시킨 장본인으로 받아들이고 있다. 한 의원은 “윤 총장을 완전히 야권 사람이라고 볼 수 있는지 전혀 모르겠다”며 “미리 선 긋기를 할 필요는 없지만 우리 당 후보들도 많은데 굳이 바깥 사람을 띄워줘야 하는지 잘 모르겠다”고 했다. 윤 총장에게 야권의 구심점 역할을 기대하기는 현재로선 어렵다는 것이다.

반면 윤 총장 대망론에 공개적으로 힘을 싣고 있는 의원들도 있다. 5선인 정진석 의원은 “윤 총장이 대선에 나오면 안 된다는 것은 반헌법적 주장”이라며 “그가 대통령이 될 것인가는 국민이 결정할 문제”라고 했다.

고은이 기자 koko@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