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 언론 탓"이라는 집권여당

입력 2020-12-04 17:29   수정 2020-12-05 01:02

더불어민주당은 전세난, 집값 폭등과 같은 문재인 정부 부동산 정책 실패의 원인을 언론 탓으로 돌리고 있다. 추미애 법무부 장관과 윤석열 검찰총장의 갈등도 ‘검·언 유착’, ‘황색저널리즘’ 때문이라고 맹비난했다.

노웅래 민주당 최고위원은 4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언론이 국민들의) 불안 심리를 부추겨 부동산값 폭등과 전세난을 부풀렸다”며 “전 국민의 1.3%에만 해당하는 종합부동산세금을 가지고 마치 세금폭탄인 것처럼 여기저기 퍼뜨리고 있다”고 비판했다. 언론이 부동산 문제를 부풀리고 있다는 의미다.

언론 개혁을 추진하겠다는 뜻도 내비쳤다. 노 최고위원은 “대기업인 삼성생명과 삼성화재 4만5000명의 보험설계사 중 산재보험 가입자는 겨우 2%에 불과하다는 사실은 아무도 보도하지 않는다”며 “검찰개혁만큼 언론개혁도 시급하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민주당은 언론개혁과 가짜뉴스 차단을 위해 징벌적 손해배상을 도입하는 등 언론의 올바른 자리매김에 적극 나서겠다”고 강조했다.

민주당은 최근 추 장관과 윤 총장의 갈등을 보도하는 언론에 대해서도 강도 높게 비판하고 있다. 정청래 의원은 지난 3일 SNS에 추 장관 명예퇴진론과 추 장관과 윤 총장 동반퇴진론에 대해 “언론의 허상에 현혹되지 말자”며 “언론의 낚시질에 본의 아니게 당하는 경우는 있을지 모르나 이는 사실과 다르다”고 적었다. 노 최고위원은 이날 “언론은 오로지 검찰이 불러주는 대로 받아쓰고, 추 장관과 윤 총장 간의 싸움으로만 중계하는 정치포르노그라피에 빠져 있다”고 주장했다.

야당은 언론에 책임을 떠넘기는 민주당의 태도가 더 큰 문제라고 비판했다. 내부에서도 자성의 목소리가 나온다. 추 장관과 윤 총장 간 갈등에 대해선 민주당 내부에서도 동반사퇴론이 고개를 들고 있다. 5선 중진인 이상민 의원이 지난달 27일 SNS에 “추 장관과 윤 총장, 둘 다 동반 퇴진시켜야 한다”고 썼고, 홍영표 김두관 의원 등도 검찰 개혁 이후 법무부 장관 교체 가능성을 언급했다.

민주당이 민심을 제대로 읽지 못하고 있다는 분석도 나온다. 당 미래주거추진단의 단장을 맡고 있는 진선미 의원이 지난달 20일 “아파트에 대한 환상을 버리면 임대주택으로도 주거의 질을 마련할 수 있다”고 한 발언이 대표적이다. 정작 본인은 초역세권 신축 아파트에서 살고 있다는 사실이 알려지며 논란이 확산됐다. 진 의원은 “언론을 통하면 본뜻과 달라진다”고 했다.

이동훈 기자 leedh@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