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년 전 하루 만에 시총 8조 날린 현대차…주가 부활 이유는

입력 2020-12-04 15:59   수정 2020-12-04 16:32


2014년 9월 18일 현대차 주가는 9.18% 급락했다. 16개월여만에 20만원대가 무너졌다. 우선주를 포함해 시가총액 약 8조원이 하루만에 날아갔다. 서울 삼성동 옛 한국전력 부지를 10조5500억원에 낙찰받았다는 소식에 투자자들이 주식을 내던졌다. 애널리스트들은 왜 자동차업체가 부동산에 그 돈을 쏟아붓는지 이해할수 없다고 했다. 주가는 계속 하락, 2015년 7월엔 12만원대까지 빠졌다. 이후 현대차 주가는 4년 넘도록 15만원 근처 박스권에 갇혀버렸다. 지난 3월 코로나 급락장에서는 장중 6만5000원까지 떨어졌다.

하지만 7월 현대차 주가는 급등하며, 20만원대를 눈 앞에 두고 있다. 6년여만이다. 안정적인 실적, 전기차 성장성이 주가를 밀어올렸다. 글로벌비즈니스센터(GBC)가 될 한전부지는 지가 상승으로 6년여만에 알짜자산으로 재평가받고 있다.
◆고점 회복한 현대차 주가
4일 현대차 주가는 19만6500원에 거래를 마쳤다. 장중 19만9000원을 찍으며 5년 내 최고가 기록을 갈아치웠다. 하반기 들어서 101.12% 상승, 코스피 상승률(29.55%)을 크게 웃돌았다.

실적·성장성·악재해소 삼박자가 어우러졌다. 코로나19 사태 속에도 실적은 기대 이상이었다. 내수가 튼튼했다. 지난 2분기 영업이익이 5903억원으로 컨센서스(증권사 추정치 평균)를 84.9%나 웃돌았다. 3분기도 일회성 충당금을 제외하면 호실적이었다. 대형차의 품질 경쟁력이 높아진 결과였다.

4분기부터는 글로벌 자동차 시장 회복 기대가 커졌다. 북미 지역 평균판매가격(ASp)이 높아지고 있기 때문이다. .내년엔 신형 투싼, GV70, GV80의 해외판매가 본격화한다. 현대차의 내년 영업이익 컨센서스는 올해보다 134.3% 늘어난 6조7805억원이다. 3개월 전 전망치(5조6675억원)보다 19.6% 늘었다. .2014년 이후 최고 실적이 예상된다.
◆전기차주로 재평가 본격화
실적 개선만으론 하반기 현대차의 질주를 모두 설명할 수 없다. 전기차 성장성이 주가에 반영되기 시작했다. 재평가가 이뤄지고 있다는 말이다. 현대차의 12개월 선행 주가수익비율(PER)이 10.2배 수준으로 BMW(9.0배), 포드(8.5배), 폭스바겐그룹(7.4배) 등보다 높다.

지난 2일 발표한 전기차 플랫폼인 'E-GMP'도 좋은 평가를 받고 있다. 신윤철 하이투자증권 연구원은 "400V와 800V 급속 충전 환경을 모두 활용할 수 있게 만든 기술력이 돋보였다"며 "국내 전기차 시장점유율을 빠르게 올릴 요인"이라고 설명했다.

현대차는 E-GMP를 기반으로 2025년까지 23종의 전기차를 출시하고 연간 100만대 이상을 판매할 계획이다. 내년에는 상반기에 아이오닉5, 하반기에 제네시스 JW가 출시된다. 송선재 하나금융투자 연구원은 "현대차의 전기차 시장 내 점유율은 E-GMP 출시 후 빨라지면서 2022년 9.3% 까지 올라갈 것"이라며 "전기차 비중확대가 주가 재평가의 계기가 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골칫거리'에서 '알짜자산'된 GBC
GBC는 투자자들 사이에서 '돈 먹는 하마' 취급을 당해왔다. 전기차, 자율주행을 비롯해 투자할 곳이 많은데 부동산 개발에 왜 현금을 쓰냐는 지적이었다. 하지만 GBC 부지 가치가 14조원 이상이라는 평가가 나오고 있다.

GBC 부지 가치가 제대로 반영되면 현재 0.7배 수준인 현대차의 주가순자산비율(PBR)은 더 낮아지게 된다. 현대차는 GBC 설계변경도 검토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GBC 건축비를 줄여 신사업에 투자할 것으로 증권업계는 보고 있다..

최근 낮아진 원달러 환율은 수익성에는 좋지 않은 영향을 줄 가능성이 있다. 통상 환율이 급등한 후 하향 안정화하면서 수요 회복을 동반할 때 자동차업체의 수익성이 높아진다. 이번엔 반대다. 글로벌 경기가 회복 기대를 바탕으로 원달러 환율이 떨어지고 있다. 본격적인 수요회복과 원달러 환율 상승이 동시에 일어날 수 있단 얘기다. 여기에 기대를 거는 시각도 있다.

조수홍 NH투자증권 연구원은 "최근 환율 하락은 경기회복 기대에 대한 결과이기 때문에 반대급부로 자동차 수요는 늘어날 것"이라며 "향후 신차 출시로 인한 실적 개선과 환율 상승이 스노우볼 효과(수익 극대화)를 일으킬 것으로 기대된다"고 설명했다.

고윤상 기자 kys@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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