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확산 때면 오르던 與 지지율, 이번엔 '흔들'...왜?

입력 2020-12-07 15:42   수정 2020-12-07 15:43


문재인 대통령과 더불어민주당의 지지율이 동반하락해 집권 후 최저치를 기록했다는 여론조사 결과가 7일 나왔다.

리얼미터가 YTN 의뢰로 지난달 30일부터 이달 4일까지 전국 만 18세 이상 2513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주간 집계에서 문 대통령의 국정 수행 지지율(긍정평가)은 전주보다 6.4%포인트 하락한 37.4%였다. (자세한 내용은 리얼미터 홈페이지 또는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를 참조하면 된다.)

과거 코로나19(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가 확산할 때마다 여권의 지지율이 반등했던 것과 비교하면 이례적인 현상이다.

야권에서는 "그동안 코로나가 확산됐을 때는 신천지나 보수 집회 처럼 특정 진원지가 있어 그에 대한 반발 심리가 정부 지지로 반영됐지만 이번에는 딱히 특정 집단에 책임을 묻기 힘든 상황"이라며 "여권이 처음으로 시험대에 서게 된 것"이라는 반응이 나온다.

한 국민의힘 관계자는 "개인적인 감으로는, 문재인 대통령 지지율이 급격히 떨어진 데에는 추미애-윤석열 문제보다도 코로나19 확산이 크게 작용했다고 추측한다"며 "일반 국민들이 솔직히 추미애나 라임,옵티머스 등에 크게 관심을 두는지 의문이다. 일반인들이 가장 관심 있는 문제는 코로나"라고 지적했다.

이 관계자는 "이번에는 신천지 탓도 못 했고, 동성애자들 탓도 못 했고, 태극기 집회 탓도 하지 못 하게 됐다"며 "사회적 거리두기를 완화했다가 다시 부랴부랴 강화하는 등 미숙한 방역행정을 드러냈고, 백신 확보에 뒤처진 모습도 보였다"고 지적했다. 자영업자들의 피로감이 점점 높아지고 있다는 점도 정부에 대한 불만이 고조되는 이유로 꼽았다.

또 다른 관계자는 "코로나와 추미애 건이 별개의 이슈라기보다도, '코로나가 이렇게 심각한데 정부는 윤석열 찍어내는데 급급하다', '청와대 정무수석은 축구를 했다'는 등 불만을 증폭시키는 역할을 했다"고 분석했다.

실제로 직전 한국갤럽 여론조사에서는 문 대통령 긍정평가 이유를 묻는 질문에서 '코로나 대처'를 꼽는 답변이 8%포인트 급락했다.

특히 보수집회를 원천 봉쇄했던 정부는 민주노총 집회는 사실상 허용해 비판을 받았다.

이와 관련 서울시는 지난달 온라인 브리핑을 통해 최근 코로나19 확산은 민주노총 집회 때문이 아니라 석달 전 광복절 집회 탓이라고 주장해 논란이 되기도 했다.

박유미 서울시 방역통제관은 "확진자들의 GPS를 분석한 결과 핼러윈데이나 지난 주말 도심 집회(민주노총 집회)와의 연관성은 나타나지 않았다"면서 "8·15 광복절 집회 당시 (확진자 수가) 많이 발생해서 아마 지역사회에 꽤 많이 잔존 감염을 시켜놨다고 판단한다. 이것이 최근 발생하는 소규모 다발성 집단감염으로 이어졌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김명일 한경닷컴 기자 mi737@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