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말고사 코앞인데…"PC방 열면서 학원은 왜 닫나" 멘붕

입력 2020-12-07 16:18   수정 2020-12-07 16:29


정부가 수도권의 사회적거리두기 2.5단계 격상과 함께 ‘학원 운영 전면금지’ 조치를 내놓자 학부모들이 반발하고 있다. 이번 주부터 다수 고교가 기말고사를 치를 예정이라 학원 폐쇄로 시험 준비하는데 영향을 미치지 않을까 우려하고 있어서다. 초등 저학년 자녀를 둔 맞벌이 부부들도 “방과 후 아이를 맡길 곳이 갑자기 사라졌다”고 하소연하고 있다.
◆기말고사 코앞인데 학생들 ‘멘붕’
7일 교육계에 따르면 전날 정부가 발표한 수도권 학원운영 금지 조치를 두고 학부모들의 불만이 쏟아졌다. 거리두기 2.5단계에서 학원은 마트, 영화관, 스터디카페 등과 마찬가지로 오후 9시 이후 운영이 금지된다. 그러나 방역당국은 이번 조치에서 학원에 3단계와 같은 전면 집합금지 조치를 내렸다. 방학 후 학생들의 잦은 이동이 예상된다는 이유에서다.

학부모·학생들은 이같은 조치에 크게 반발하고 있다. 수도권 다수 고교들이 대학수학능력시험이 끝난 이번 주부터 기말고사를 치를 예정이기 때문이다. 서울 대원외국어고, 중동고는 이날부터 바로 기말고사에 돌입했다. 경기고와 휘문고는 각각 8, 9일부터 기말고사를 치를 방침이다. 서울 지역 고교의 경우 18일까지 모든 고교가 원격수업을 할 예정이어서 학원, 학교 모두 대면수업을 할 수 없다.

고교 1학년 자녀를 둔 학부모 김 모씨(47)는 “질 떨어지는 공교육 온라인 수업을 참아내며 비싼 학원을 보냈는데 이제는 학원까지 원격수업을 강제하느냐”며 “기말고사를 앞두고 이런 조치를 내리면 시험대비는 어떻게 하라는 것이냐”며 불만을 드러냈다. 고2 학생인 양 모군(17)은 “다음 주가 기말시험인데 학원 보충수업이 모조리 취소돼 막막하다”고 했다.

초등 저학년 자녀를 둔 맞벌이 부부들도 비상이 걸렸다. 퇴근 전까지 생기는 돌봄공백을 대부분 학원에 의지하고 있어서다. 학교 내 돌봄교실을 신청하더라도 운영시간이 통상 오후 5시까지이므로 퇴근 전까지는 1개 이상 학원에 의지하는 부모들이 다수다.

돌봄전담사들의 파업 여부도 문제다. 돌봄전담사들이 속한 학교비정규직연대회의(학비연대)는 8~9일 양일간 전국적인 돌봄파업을 예고한 상황이다. 이 경우 맞벌이 학부모들이 방과 후 아이를 맡길 곳이 완전히 사라지게 된다.

교육부는 이날 오후 학비연대를 비롯한 돌봄전담사 노조와 긴급 간담회를 열고 파업 유보를 요청했다. 학비연대 관계자는 “교육부의 제시안에 따라 파업을 유보할 수 있지만, 협상이 결렬되면 파업을 강행할 것”이라고 했다.
◆학원들 “PC방은 열고 학원은 왜 닫나”
연말까지 운영이 금지된 학원들은 즉각 반발에 나섰다. 영화관, PC방 등의 시설은 오후 9시까지 운영하도록 놔두면서 학원만 전면 영업금지를 내린 것은 형평성에 크게 어긋난다는 이유에서다.

한국학원총연합회는 이날 학원의 전면 운영금지 조치를 기존 2.5단계 조치(오후 9시까지 운영)로 완화해달라는 성명문을 발표했다. 학원연합회는 “다수 학생이 이용하고 불특정 다수가 이용하는 PC방이나 영화관은 거리두기 2.5단계 조처대로 오후 9시까지 운영하는데, 정부가 학원에만 집합 금지 조처한 것은 학생들의 외출과 이동을 최소화한다는 방침에도 맞지 않는다“며 “등교가 제대로 되지 않는 상황에서 학원 운영이 중단되면 개인과외 교습을 받을 수 있는 형편의 학생들과 그렇지 못한 학생과 학력 격차가 심화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중소형 학원 업주들은 “사실상 폐업하라는 것과 마찬가지”라고 입을 모으고 있다. 교육당국이 코로나19 상황을 고려해 실시간 원격수업은 수업료를 대면수업과 동일하게 받을 수 있도록 조치했지만, 녹화강의는 60%밖에 받지 못하기 때문이다. 원격수업을 할 여건을 갖추지 못한 소형학원들은 휴원 공지를 내는 실정이다.

서울 중랑구의 한 보습학원 관계자는 “학원 문을 닫아서 학생들 발길이 완전히 끊기느니 벌금을 내더라도 운영을 지속할 것”이라며 “8월 코로나19 2차 대유행 때도 휴원을 했는데 연말에 또 이러니 막막하기만 하다”고 했다.

배태웅 기자 btu104@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