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종인 "국민 마음 얻도록 협력을"…'MB·朴 과오 사과' 정면돌파 의지

입력 2020-12-08 17:27   수정 2020-12-09 03:35

김종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사진)이 8일 당 소속 의원들에게 “다소 불편한 점이 있더라도 당이 국민의 마음을 얻도록 협력해달라”고 말했다. 이명박·박근혜 전 대통령에 대한 대국민 사과를 앞두고 당내 반발이 이어지자 자신의 뜻에 힘을 실어달라는 의미로 해석됐다.

김 위원장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나는 위원장 자리에 앉아 안주하려고 온 사람이 아니다. 목표한 바를 꼭 실현해야 한다고 생각한다”며 “내년 보궐선거라는 기회를 놓치면 과연 국민의힘이 미래를 예측할 수 있겠느냐”고 했다. 그러면서 “여러분이 다소 불편한 점이 있더라도 당은 국민의 마음을 다시 얻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내년 보궐선거 승리를 위해서는 전직 대통령에 대한 사과를 통한 과거와의 단절이 필요하다는 주장이다. 김 위원장은 이미 대국민 사과문 초안까지 완성해둔 것으로 전해졌다.

국민의힘 내부에선 영남권 의원들을 중심으로 김 위원장이 준비하고 있는 사과가 적절치 않다는 비판이 이어지고 있다. 과거 보수당의 터줏대감 역할을 해온 인사들이 주도하고 있다.

이날 윤영석, 장제원, 유의동, 조해진, 김태흠 등 3선 중진의원 13명은 김 위원장을 직접 찾아가 “사과 시기가 적절하지 않다”는 뜻을 전했다. 윤 의원은 “김 위원장이 ‘전직 대통령에 대한 사과를 하려는 게 아니다, 반민주적인 현 정부가 생겨난 데 대해 책임이 있다는 유감의 뜻을 밝히려 한다’는 이야기를 했다”고 말했다. 김 위원장의 해명을 받아들였느냐는 질문에 그는 “다 수긍했다고 볼 순 없다”며 “김 위원장이 의원총회에서 정확하게 생각을 밝히는 게 나을 것 같다”고 답했다.

주호영 원내대표는 이날 의총 후 기자들과 만나 김 위원장의 대국민 사과에 대해 “오늘 그 이야기는 안 했으면 좋겠다. 이슈를 흩트린다”며 불편한 심기를 드러냈다.

친이(친이명박)계 좌장 격인 이재오 상임고문도 “사과는 김 위원장이 해야 한다”며 “위원장 자리를 이용해 당을 더불어민주당에 갖다 바치는 것”이라고 반발했다. 배현진 원내대변인은 “그저 ‘난 언제든 떠날 사람’이라는 무책임한 뜨내기의 변으로 들려 무수한 비아냥을 불러올 뿐”이라고 했다.

계파에서 상대적으로 자유롭거나 김 위원장의 당 혁신을 응원해온 초선 의원들 사이에선 김 위원장의 ‘결단’에 대한 호응도 나온다. 유승민 전 의원은 “탄핵의 강을 건너 정권 교체로 나아가자”고 촉구했다. 조수진 의원은 ‘폐족 선언’ 후 부활한 친노(친노무현) 세력을 언급하며 “반대만 해선 영원한 폐족이 될 뿐”이라고 말했다.

고은이 기자 koko@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