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환자병상 154개 확충…'거점형 중환자 전담병원' 지정 검토 [종합]

입력 2020-12-09 14:00   수정 2020-12-09 14:00


국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신규 확진자가 급증하면서 병상 부족이 우려되는 가운데 정부가 중환자 병상과 생활치료센터 등 추가 병상 확보에 나섰다.

9일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에 따르면 정부는 이달 말까지 중환자 병상 154개를 추가로 확충하고 암환자 등 고위험군을 위한 '준중환자 병상'도 도입한다. 가용 중환자 병상은 현재 43개뿐이다. 정부는 또 이번주 중 일반 확진자들이 입소하는 생활치료센터도 3개를 추가로 개소할 방침이다.
'거점형 중환자 전담병원' 지정 검토
구체적인 계획을 보면 정부는 우선 국가지정 입원치료병상 가운데 중환자 치료가 가능한 병상을 '중증환자 전담치료병상'으로 최대한 전환하고, 아울러 상급종합병원의 협조 하에 추가 병상을 확보한다는 구상이다.

정부는 또 이미 확보한 병상을 좀 더 효율적으로 활용하기 위해 상태가 일시 호전된 환자나 중증으로 악화할 가능성이 높지만, 아직 위·중증으로 분류되지는 않은 환자들을 수용할 수 있는 준중환자 병상을 마련키로 했다. 준중환자 병상은 심폐질환이나 악성종양, 만성 신부전 환자, 임산부와 영아 등 코로나19 고위험군 환자들이 이용하게 된다.

윤태호 중앙사고수습본부(중수본) 방역총괄반장은 브리핑에서 "우리나라는 OECD(경제협력개발기구) 국가 중에서 인구 1천명당 병상 수가 일본 다음으로 많은 국가"라면서도 "(그러나) 중환자 병상은 일반병상 수보다는 상대적으로 상당히 적은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정부는 만일의 상황에 대비해 '거점형 중환자 전담병원' 지정 방안도 검토하기로 했다. 권역별 국립대 병원이나 상급종합병원과 연계해 기관당 10∼20개의 중환자 병동을 확보함으로써 중환자 증가 가능성에 미리 대비하겠다는 구상이다.

병상 '포화상태' 지적에 정부 "아직 여력 충분한 상태"
정부는 중대본 집계로는 병상이 아직 남아 있는데 현장에서는 사실상 '포화상태'라는 지적이 나오는 것과 관련해 병상 소독이나 입원 준비, 장비 활용 등의 이유로 인해 어느 정도의 대기가 필요한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윤태호 반장은 "음압격리병상에는 코로나19 환자뿐만 아니라 다른 중증의 감염환자들도 같이 입원해있기 때문에 병상의 실제적인 가용이 조금은 낮은 상황"이라고 말했다.

손영래 중수본 전략기획반장도 "일정 차질이 있어서 다소 문제가 있던 경우가 있을지 몰라도 빠르게 생활치료센터를 확충해 나가고 있고 감염병 전담병원도 더 늘려나가고 있기 때문에 이 부분에 있어서는 여력이 지금 충분한 상태"라고 강조했다.

저녁 시간대에 확진 판정을 받으면 다음 날 정도에 배정이 이뤄지고 있고, 또 가족이 집단으로 확진될 경우 가급적 같은 생활치료센터에 수용하려는 과정에서 시간이 좀 더 걸리지만 전반적인 수용 능력에는 문제가 없다는 게 정부의 설명이다.

손영래 반장은 "'수백 명의 환자가 치료를 못 받고 대기하고 있다'든지 이런 식으로 표현이 되다 보니까 현재 다소 문제가 발생하고 있는 것과는 다르게 지나치게 치료체계 쪽의 여력이 없는 식으로 비춰지는 점들이 있는데, 이는 과도하게 국민에게 불안감을 줄 수 있는 만큼 (협조를) 당부한다"고 요청했다.

조준혁 한경닷컴 기자 presscho@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