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페 학살을 멈춰주세요"…사흘새 자영업자 청원 40건 돌파

입력 2020-12-09 16:27   수정 2020-12-09 16:35


“11시간 일하고 매출이 0원입니다” “PC방은 여는데, 학원은 왜 닫아야 하나요?”

정부가 지난 8일 수도권에 사회적 거리두기 2.5단계 조치를 시행한 뒤 자영업자의 불만이 빗발치고 있다. 청와대 청원게시판에는 자영업자의 불만이 담긴 청원글이 사흘 만에 40건 넘게 올라왔다. 이들은 “생계가 벼랑 끝에 몰렸다” “업종별 방역 기준이 무엇이냐”며 정부 대책을 촉구했다.

9일 청와대 청원게시판을 보면 7일부터 이날까지 자영업 관련 청원글은 44건 올라왔다. 같은 기간 올라온 전체 청원글 160건 중 27.5%를 차지한다.

게시판에는 영업 어려움을 호소하는 구구절절한 사연이 연이어 올라왔다. 학원을 운영한다는 A씨는 “월세 165만원, 관리비 50만원, 전기세 20만원, 인건비 270만원 등 한 달에 600만원이 그대로 나간다”며 “생업을 지키게 해달라”고 적었다. 수도권 내 학원은 거리두기 2.5단계로 오는 29일까지 영업을 중단하고 있다. ‘카페 학살을 멈춰주시오’란 제목의 글을 올린 청원인은 “거리두기 2단계 전 61만원이던 토요일 매출이 지난주 0원으로 떨어졌다”며 “이건(거리두기) 방역이 아니라 (카페) 학살”이라고 썼다.

△업종 간 형평성 불만 △탁상행정에 대한 비판 △임대료 감면 등 정부 대책 촉구 등의 글도 많았다. 한 청원인은 7일 “이달 말 기말고사 준비 기간인데, PC방 영업은 허용하고 학원과 교습소는 집합금지 명령을 내리는 것은 앞뒤가 맞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이 게시글에는 이날 오후 3시 기준 4만6000명이 동의했다.

실내체육시설을 운영한다는 B씨는 “운동할 때 마스크 벗는 시간은 식당 카페 등에서 벗는 횟수의 반의반도 안 된다”며 “목욕탕은 되고 헬스장 샤워장은 안 되는 것이 무슨 어불성설이냐”고 꼬집었다. 회원 수 60만 명인 자영업자 카페 ‘아프니까 사장이다’ 운영진이 작성한 ‘코로나 전쟁에 왜 자영업자만 일방적 총알받이가 되나요?’란 제목의 글은 청원을 올린 지 3일 만인 이날 10만 명 넘는 사람이 동의를 눌렀다.

자영업자들은 현금 지원이 시급하다고 입을 모았다. 청와대 게시판에는 “집합금지 대상 업종의 임대료를 깎아달라” “공과금이라도 감면해달라”는 글이 올라왔다.

양길성 기자 vertigo@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