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세연 "강용석 체포에도 전화 한통 없는 우파…인간이냐"

입력 2020-12-09 09:44   수정 2020-12-15 15:14


유튜브 채널 '가로세로연구소'(가세연) 멤버인 강용석 변호사가 지난 8일 문재인 대통령의 명예를 훼손한 혐의로 경찰에 체포됐다가 8시간 동안 조사를 받고 풀려났다.

가세연은 8일 페이스북을 통해 "강용석 변호사에게 무료로 변호 받았던 유명인들. 우파 코스프레했던 유명 유튜버들. 단 한 명도 전화 한 통 없었다"며 "부끄러운 줄 알라. 정말 인간이기를 포기한 사람들"이라고 맹비난했다.

가세연은 "오히려 강용석 소장을 저주한 인간까지..."라면서 "천벌을 받을 쓰레기들. 은혜를 원수로 갚는 짐승만도 못한 놈들"이라며 원색적 비난을 쏟아냈다.

그러면서 "걱정이 된다며 연락 주신 김민종 배우님. 이미 <위험한 초대석> 촬영을 마친 유명 가수님. 민경욱 (전) 의원님. 박종진 형님. 너무나 걱정된다며 연락을 주셨다"고 연락해온 사람들의 이름을 하나하나 언급했다.

한편 강용석 변호사는 올해 3월 가세연 방송에서 문재인 대통령과 이만희 신천지예수교 증거장막성전(신천지) 총회장이 악수했다는 등 허위사실을 유포한 혐의로 더불어민주당으로부터 고발당한 바 있다.

그러나 강용석 변호사는 지난 9월부터 11월까지 3개월여 동안 총 4회의 출석 요구에 불응했다. 이에 따라 법원은 체포영장을 발부, 강 변호사는 자택에서 체포됐다.

가세연 나머지 멤버들은 이날 오후 라이브 방송을 통해 "보수 성향 유튜브 방송인들을 탄압하겠다는 의도"라며 반발했다.


가세연은 "형수님(강 변호사 부인)이 흐느끼면서 사진을 보냈다"며 "(강 변호사가) 식빵을 절반 정도 드시다가 경찰관 3명이 들이닥쳐 체포된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도주나 증거 인멸 우려도 없는데 자택에서 체포당했다. 누가 봐도 우파 탄압"이라고 강변했다.

강용석 변호사는 이날 조사가 끝난 뒤 취재진과 만나 "(당시) 방송 내용이 오보라는 것을 바로 밝혔다"며 "문재인 정권 탄압이 본격적으로 시작됐다는 느낌이다. 댓글 달면서 문재인 정권 비판하는 누구나 언제 어디서든 체포될 수 있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김명일 한경닷컴 기자 mi737@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