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이커리 프랜차이즈 입지, 2000가구 배후단지 확보해야

입력 2020-12-09 15:36   수정 2020-12-09 15:37

국내 대표 베이커리(제과점) 프랜차이즈가 최근 매각된다는 소식이 들렸다. 베이커리는 동네에서 흔하지만 그만큼 경쟁이 치열한 업종이다. 점포 개발과 안정적인 수요 확보가 가게 생존을 좌우한다. 특히 입지 선정이 사업의 승패를 결정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흔히 베이커리는 주거로 2000가구 정도를 확보하면 하루 매출 200만원, 월 6000만원 정도가 나오는 업종이다. 이 중 재료비가 60%, 인건비·수수료·수도광열비 등이 17~20% 정도를 차지한다. 그러면 임차료를 차감하기 전 점주의 이익이 월 1000만원 초반대가 가능하고, 이 중 일정 금액을 임차료로 지급하고 나머지가 점주의 이익이 되는 것이다.

인테리어와 집기비용 등 투자금이 2억원 안팎인 점을 감안하면 최소한 하루 매출 200만원은 나와줘야 지속이 가능한 업종이란 계산이 나온다. 즉 최소한 가구수 2000가구는 확보할 수 있는 입지를 골라야 한다. 그리고 파리바게뜨는 이 원칙을 잘 지켰고 뚜레쥬르는 그러지 않았다는 것이다. 그래서 필자는 2000년 초반, 두 브랜드가 격전을 벌일 때부터 조심스레 파리바게뜨의 승리를 예상하고 있었다.

구체적인 사례를 살펴보자. 위 지도상 1번과 2번은 경기 수원시에 있는 국내 대표적인 베이커리 가맹점 자리다. 가맹점주의 운영능력은 큰 차이가 없다고 가정하면 두 점포 중 생존할 수 있는 입지는 어느 쪽일까. 1번은 빨간색 점선을 1차 상권으로 보는 입지다. 2번은 파란색 점선이 1차 상권이다. 지도상으로 보자면 2번 입지가 안쪽에서 아파트(363가구와 380가구) 인근 주거인 및 상업시설 근무자의 매출을 확보해 1번 매출을 이른바 ‘끊어 먹는 것’ 같아 보인다.

이렇게 일부 상권을 침투하는 입지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생존할 수 있느냐’ 하는 점이다. 2번 입지에서 아파트 743가구와 그 인근 입주민으로 생존할 수 있을까. 2000가구를 확보해야 월 1000만원이 좀 넘는 수익을 내고 그걸로 월세 내고 남는 이익을 챙겨야 하는데 그럴 수 있을까. 당연히 1000가구 남짓으로는 힘들다.

빵도 일종의 신선식품이다. 유통 기간이 짧다 보니 일정한 수요가 확보되지 않으면 다양한 상품 구색을 갖출 수 없게 된다. 즉 1000가구 정도를 확보한 입지로는 제대로 된 점포 운영이 불가능한 것이다. 1번의 매출을 어느 정도 잠식할 순 있어도 ‘그 정도만으로 생존할 수 없다’는 것이 핵심이다. 이런 이유로 2번 자리가 폐점을 하게 되면 승자는 1번 자리 가맹점이 된다. 결국 1번 입지는 서측의 490가구 아파트와 인근 주거인, 동측의 743가구 아파트와 인근 주거인, 상업시설 근무인까지 모두 흡수할 수 있는 입지가 되는 셈이다. 이 같은 입지가 살아남을 가능성이 높다.

창업해 본 경험이 있는 사람이라면 한 번의 실패에 2억~3억원 정도는 쉽게 손실을 입는다는 걸 알 것이다. 그 정도의 금액은 개인에게 치명적인 액수다. 입지 선정이라는 기본에 충실해야 가뜩이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로 불황을 겪는 업종이 생존의 최소 기반을 다질 수 있다. 물론 프랜차이즈 본점도 입지 선정에 대한 기본 원칙을 공유하고 안정적인 상권을 확보할 수 있는 곳을 중심으로 출점해야 한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