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 "상생형 지역일자리, 대한민국 성공전략으로 키워야"

입력 2020-12-09 11:08   수정 2020-12-09 11:13



문재인 대통령은 9일 "상생형 지역일자리는 혁신적 포용 국가를 향한 대한민국의 성공전략으로 키워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서울 웨스틴조선호텔에서 열린 2020 상생형 지역일자리 포럼에 보낸 서면 축사에서 "상생형 지역일자리는 노사민정 모두가 한발씩 양보해 탄생시킨 일자리"라며 "당장의 일자리 창출도 훌륭하지만 우리 경제의 미래와 지역경제 활성화의 비전을 밝혔다는 데 더 큰 의미가 있다"고 강조했다. 서면축사는 임서정 청와대 일자리수석이 대독했다.

지난해 시작된 상생협약이 좋은 일자리 창출에 기여했다고 평가했다. 문 대통령은 "좋은 일자리를 하나라도 더 만들겠다는 간절한 소망을 담아 지난해 1월 광주를 시작으로 밀양, 대구, 구미, 횡성, 군산, 부산까지 일곱 개 지역에서 상생협약을 체결했다"며 "이를 통해 2조 9000억 원의 투자가 이루어지고 2만 개 이상의 일자리를 기대할 수 있게 됐다"고 설명했다. 이어 "코로나로 인해 고용이 극도로 위축된 상황에서도 노사화합의 새로운 바람을 일으켜 지난 7월 코로나 위기극복을 위한 노사정 협약을 이뤘고 고용유지 노력이 전국의 사업장으로 퍼져 나가는 밑거름이 됐다"고 덧붙였다.

상생형 지역 일자리로 국가 균형발전전략을 이뤄야한다고도 했다. 문 대통령은 "상생형 지역일자리는 우리 경제의 도약을 이끌 혁신전략이자 국가균형발전전략"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광주에서는 오랜 사회적 대화 끝에 23년 만에 국내 완성차 공장이 설립됐고 군산과 횡성, 부산에서는 문 닫은 자동차 공장을 전기차 클러스터로 새롭게 조성하고 있고 중소기업들이 힘을 모아 초소형 전기 화물차를 생산하고 있다"며 "밀양에서는 13년간 주민 반대에 가로막혔던 뿌리 산업단지가 친환경 시설로 조성될 예정이고 해외투자를 추진하던 대기업의 발길을 돌리게 한 구미시는 마침내 첨단소재 산업단지를 일궈냈다"고 소개했다.

정부 지원도 적극 지원할 것이라고 했다. 문 대통령은 "정부는 올해 지역균형발전특별법을 개정해 지역 사정에 맞게 보조금, 세제, 금융, 입지, 근로환경 개선을 통합 지원할 수 있는 체계를 갖추어 놓았다"고 설명했다. 이어 "상생의 길은 시간도 오래 걸리고 쉽지 않은 길이지만, 우리가 반드시 가야 할 길"이라며 "그만큼 더 값진 성과를 만들어낼 것"이라고 말했다.

강영연 기자 yykang@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