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 주 임차인으로 둬 안정적인 임대 가능한 지식산업센터 인기… ‘가산 어반워크’ 주목

입력 2020-12-10 09:45   수정 2020-12-10 09:45


지식산업센터가 침체된 주택 시장을 대신해 새롭게 대체투자처로 떠오르고 있다. 근 몇 년 동안 지속된 정부의 주택 시장 위주 규제 정책에 시장이 침체되자 투자자들이 대체투자처로 눈을 돌리고 있다.

지식산업센터가 그 중 하나다. 주로 기업이 임대하는 상품인 지식산업센터는 각종 세제 혜택과 함께 규제에서 상대적으로 자유로워 전매가 가능하고 담보대출 한도 또한 최대 80%까지 가능한 점도 투자자 입장에서 투자 부담이 주택보다 낮다. 지식산업센터의 경우 중소기업이 분양 받을 경우 취득세의 50%, 재산세의 37.5%를 감면 받을 수 있다. 2019년이었던 감면 기한이 2022년 12월 31일까지 연장되면서 지식산업센터 분양 시장이 더욱 탄력을 받았다.

또한, 기업이 주로 임대해 입주하는 특성상 임대료가 누락되는 일이 드물고, 장기간 임대하는 경우가 많아 임차인이 바뀔 때마다 드는 비용도 적다.

지식산업센터는 아파트 등 주택에 비해 각 호실 당 분양가가 저렴해 상대적으로 적은 금액으로도 투자 진입이 가능한 점도 장점이다. 또한, 분양가상한제 등 정부의 주거시장에 대한 규제 영향도 없어 실수요는 물론 투자자들의 관심이 크다.

이처럼 지식산업센터가 분양 시장에서 다시금 인기를 얻으면서 유력한 입지와 조건을 갖춘 상품이 투자자들 사이에서 언급되고 있다. 대표적으로 가산디지털단지 양지사 부지에 들어서는 ‘가산 어반워크’가 있다.

서울 금천구 가산동 451-1, 452-1에 국내 대표 디벨로퍼 디에스네트웍스가 시행하고 대우건설이 시공을 맡은 지식산업센터 ‘가산 어반워크’는, 지하 5층~지상 20층 2개 동의 지식산업센터로 I동은 업무시설 503실에 연면적 9만1713㎡이며, II동은 340실에 연면적 6만1611㎡규모다. 근린생활시설은 IㆍII동 합 113실이 들어서며, 업무지원시설은 146실이 들어선다.

이 단지는 가산디지털단지 역세권에서 개발되는 마지막 단지로도 떠오르고 있다. 사업지가 위치한 가산디지털 3단지에는 이미 지식산업센터를 비롯한 단지들이 개발이 완료 단계에 접어들어 신규 분양 단지를 접하기 힘든 상태이다. 이런 상황에서 이 사업지는 가산디지털단지역과 인접한 역세권 지역에서 분양되는 신규 단지로써 투자자뿐 아니라 이주를 고려하고 있는 기업 또한 이 단지를 눈여겨보고 있다.

1ㆍ7호선 더블역세권인 가산디지털단지역과 도보 4분 거리에 위치하는 역세권 지식산업센터로 대중교통을 통한 접근성이 높다. 지식산업센터에서의 접근성은 곧 근로자들의 근무 만족도로 이어지기 때문에 투자자나 기업 측에서도 상당히 고려하는 부분이다.

가산디지털 3단지의 경우 1ㆍ2단지와 비교해 강남순환도로와 서부간선도로, 남부순환로, 시흥대로 등 도로 교통 또한 원활해 도로 접근성에서도 강점을 지니고 있다. 이와 함께 2021년 개통 예정인 서부간선도로 지하화 사업이 마무리 단계이며, 안산과 서울 도심이 이어지는 신안산선 또한 개발이 진행되고 있어 도로 교통 발전에 의한 미래가치 또한 기대되는 상황이다.

서울 가산디지털단지는 서울시에서 지식산업센터가 가장 집중된 곳으로, 상업ㆍ업무용 부동산 전국 거래량의 49%를 차지할 만큼 지식산업센터의 중심축이라고도 볼 수 있다. 분양가 또한 최근 5년간 연평균 10% 이상 상승해오고 있어 국가 대표 산업단지로써 꾸준히 성장하고 있다.

하지만 이 중에서 1ㆍ2단지의 경우 단지 내 지식산업센터의 노후화가 상당히 진행돼 새로운 지식산업센터에 대한 이주 수요가 높은 상태다. 2010년 이전에 준공돼 현재 10년 이상 된 노후 지식산업센터가 1ㆍ2단지 전체의 약 74%에 해당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안양천 조망이 가능한 점 또한 장점이다. ‘가산 어반워크’는 조망권을 가진 트윈타워 구성으로 설계됐다. 앞으로 2021년에 서부간선도로가 지하화되면서 안양천 주변이 휴식 공간으로 조성될 것으로 예상되면서 근로자들에게 쾌적한 근무 환경이 제공될 것으로 보인다.

중앙광장을 포함한 트윈타워 특화 설계로 지어지는 ‘가산 어반워크’는 업무 편의를 위한 세미나실과 회의실, 공용창고 외에도 근로자들의 체력관리를 돕는 체력단련장과 샤워장, 라커룸을 제공하며, 중앙광장에는 휴게공간이 들어설 예정이다.

한편, ‘가산 어반워크’ 홍보관은 서울특별시 금천구 가산동 459-23, 106호 에이스 비즈포레에 위치했다.

한경부동산 hkland@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