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에 대해 한전은 이사회 안건이 아직 확정되지 않았다는 입장이다. 다만 증권업계는 미뤄졌던 연료비 연동제가 이번에는 시행될 가능성이 있다고 보고 있다. 앞서 한전은 “올 하반기 중 가능한 한 이른 시일 내 전기요금 개편안을 정부로부터 승인받을 것”이라고 발표했다.
하지만 증권업계는 연동제 자체는 호재로 받아들이고 있다. 국제 에너지 가격이 상승해도 전기요금을 올릴 수 없어 적자를 기록하는 일이 없어질 것으로 전망되기 때문이다. 이는 한전이 안정적인 실적을 바탕으로 매년 배당금을 주주에게 지급할 수 있게 되는 것을 의미한다.
황성현 유진투자증권 연구원은 “연동제를 도입하면 안정적인 투자 및 배당 재원 확보가 가능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주가순자산비율(PBR)이 0.21배 수준에 머무는 ‘밸류에이션 디스카운트’가 해소될 계기가 마련될 수 있다는 것이다.
증권업계는 연료비 연동제가 시행되면 주가도 3만원대까지는 회복할 수 있을 것이라고 보고 있다. 유진투자증권은 이날 한전 목표주가를 기존 2만8000원에서 3만2000원으로 올렸다.
신재생에너지 의무할당제(RPS)와 탄소배출권 구입비용을 포함한 한전의 작년 환경비용은 1조7000억원에 달했다. 올해는 1조8000억원으로 늘어나고, 내년에는 2조4000억원으로 급증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RPS는 발전사업자에게 총발전량의 일정 비율을 신재생에너지로 공급하도록 의무화하는 제도를 말한다. 2012년 처음 시행됐다. 발전사업자들은 신재생에너지발전설비를 도입하거나 다른 신재생에너지 사업자의 신재생에너지 공급인증서(REC)를 구매해 할당량을 채워야 한다. 할당량은 2012년 2%였으나 2024년 10%까지 높아진다.
2024년 환경비용은 3조원으로 추산된다. 이는 그린뉴딜 정책이 가속화할수록 한전의 비용이 커진다는 것을 의미한다. 한전이 전 세계적인 친환경 트렌드에 역행하는 종목이라는 의미도 있다. 시장 트렌드와 반대되는 종목은 투자심리가 개선되기 힘들다.
정혜정 KB증권 연구원은 “한전 주가를 누르는 요인 중 하나가 환경비용 증가에 따른 장기 수익성 악화라는 점을 감안하면 연료비 연동제가 시행돼도 시장 우려를 모두 해소하지는 못할 것”이라고 말했다. 류제현 미래에셋대우 연구원은 환경부담금 분리 부과 시기와 방안이 발표되기 전까지는 관망할 필요가 있다는 의견을 제시했다.
박의명 기자 uimyung@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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