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대주택 함부로 말하지 말라"…與, 유승민에 총공세 [종합]

입력 2020-12-14 10:00   수정 2020-12-14 10:02


여권이 문재인 대통령의 공공임대주택 정책을 비판한 유승민 전 미래통합당(국민의힘 전신) 의원을 향해 "대통령과 국민을 이간시키고 있다"며 일제히 반발했다.

박용진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14일 YTN라디오 '황보선의 출발 새아침'에 출연해 "(유승민 전 의원 발언은) 임대주택에 살고 있는 500만명에 가까운 우리 국민들, 100대 1의 경쟁률 속에서도 입주를 희망하고 있는 대기자들을 비하하고 모욕한 것"이라며 "다주택자인 유승민 의원은 공공임대주택의 실효성, 거기에 대한 절박함을 이해 못 하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앞서 민주당은 지난 13일 논평을 통해 유승민 전 의원을 맹비판했다. 권지웅 청년대변인은 "공공임대주택에 대해 함부로 말하지 말라"면서 "(유승민 전 의원 발언은) 공공임대주택에 거주하거나 공공임대주택을 기다리는 사람들을 폄훼하고 마치 공공주택에 거주하거나 기다리는 사람이 '정상 시민'이 아닌 것처럼 말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당신이 비아냥거리며 중단하라고 말하는 공공임대주택 정책은 누군가에게는 흔들리는 삶에 안식처가 되는 주거 사다리"라며 "주거 불안에 노출된 시민에게 공공임대주택을 충분히 공급해 주지도 못하면서 '니나 가라 공공임대'라는 식의 무책임한 말, 함부로 하지 말라"고 했다.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도 지난 12일 서면 브리핑을 통해 "정치 지도자를 꿈꾸는 분들이라면 대통령과 국민을 이간시켜서 정치 이익을 보려고 하지 말고 당당하게 자신의 비전으로 국민의 신뢰를 얻어야할 것"이라고 작심 비판했다.

강민석 대변인은 "그(유승민 전 의원)는 도대체 2017년 제19대 대통령 선거 당시 '청년, 신혼부부, 독거노인 등 저소득층의 주거복지를 위해 소형 신축 임대주택 공급 확대'라는 공약을 왜 한 것인지 모르겠다"며 "3년 만에 자신의 공약을 잊어버린 것이냐. 오로지 문재인 대통령을 정치적으로 공격하기 위해서로 보인다"고 주장했다.

논란의 발단은 지난 11일 문재인 대통령이 한국토지주택공사(LH)가 지은 경기 화성시 동탄의 행복주택 단지를 방문해 전용 13평형(44㎡) 임대아파트를 둘러보며 한 말이었다.

당시 문 대통령은 "그러니까 신혼부부에 아이 1명이 표준이고, 어린아이 같은 경우에는 2명도 가능하겠다"고 발언했다. 13평형 아파트에 4인 가족이 거주하는 것도 가능하겠다는 취지의 발언에 논란이 일자 청와대는 "문 대통령의 발언은 질문이었다"고 해명했다.

그러자 유승민 전 의원은 12일 '니가 가라 공공임대' 제목의 페이스북 글을 올려 문재인 정부의 공공임대주택 정책을 비판했다. 그는 "보통 사람들은 내 집 마련의 꿈을 갖고 있는데, 대통령은 그런 '바보 같은 꿈'은 버리라고 한다"며 "24회의 부동산 대책으로 미친 집값, 미친 전월세를 만든 장본인이 문재인 대통령"이라고 했다.

김명일 한경닷컴 기자 mi737@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