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또 토사구팽 당할 일 있나"…코로나 지원 외면하는 의사들

입력 2020-12-15 13:50   수정 2020-12-15 15:33


코로나19(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 확산으로 의료진 부족 현상이 심각한 수준이지만 의사들의 지원이 과거와 비교해 크게 줄어든 것으로 알려졌다. 대구에서 코로나19가 크게 확산했을 때는 상당수 의사들이 자발적으로 지원에 나섰었다.

이와 관련 15일 의료계에서는 의사 파업 갈등 후유증이 아니냐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한 전직 의사협회 회장은 SNS를 통해 정부가 간호사에 대해서만 처우 개선을 추진한다는 관련 기사를 공유하며 "의사 선생님들, 나서지 마세요"라고 공개 요청하기도 했다.

해당 전직 의협 회장은 코로나19 지원 의료진에 대한 국내 처우가 해외와 비교해 현저히 낮다는 기사도 공유하며 정부를 비판했다.

정부는 코로나19 확진자가 크게 늘어나면서 연말까지 병상을 확충할 계획을 내놨지만 의료진을 충원할 방법이 마땅치 않은 상황이다.

정부는 "의사 인력과 관련해 추가적으로 모집을 하고 있고, 추가적인 협회 차원의 노력들을 계속해서 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러나 의사들은 SNS 등을 통해 "의사를 적폐 취급했던 정부가 이제 와서 도움을 요청하는 것은 말이 안 된다" "지금 도우면 또 토사구팽 당할 것" 등의 의견을 개진하며 미온적인 반응을 보이고 있다.

정부가 코로나19 의료인력 확보를 위해 전공의 투입을 검토하자 전공의들이 공개 반발에 나서기도 했다.

14일 대한전공의협의회는 정부가 코로나 방역에 전공의를 투입하는 것에 반대하는 성명서를 냈다.

이들은 지금을 '토사구팽' 상황이라면서 "코로나19 싸움에 앞장선 의사에게 돌아온 것은 수모와 멸시다. 4대악정책과 여론몰이로 정부는 그동안 쌓아왔던 의사집단과의 신뢰를 깨뜨렸다"고 주장했다.

이어 "전공의는 주 88시간까지 근무하면서 이미 코로나19로 인한 가중업무에도 시달리고 있다"면서 "전공의 투입을 원한다면 의사와의 신뢰와 연대를 깨뜨렸던 정부의 이전 발언에 대해 사과하라"고 요구했다.

또 정부는 의료진 부족 현상이 심각한 수준이지만 여전히 추가 의사 국가시험(의사국시)을 허용하지 않겠다는 입장이다. 의사 국시가 끝까지 허용되지 않으면 내년 2700명이 넘는 의사가 증발한다. 필연적으로 의료공백이 발생할 수밖에 없다.

의사국시를 허용하지 않으면서 의사들에게 지원을 요청하는 것은 앞뒤가 맞지 않는다는 지적이다.

김명일 한경닷컴 기자 mi737@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