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징계위' 와중에 과천 산책후기 올린 추미애

입력 2020-12-15 15:57   수정 2020-12-15 15:58


윤석열 검찰총장의 징계 여부를 가를 법무부 검사징계위원회 2차 회의가 열리고 있는 가운데 추미애 법무부 장관(사진)은 15일 장관 사무실이 있는 과천 산책 후일담을 공개했다.
이육사 시 '절정' 인용하며 산책 후기 올려
추미애 장관은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에 '과천 산책로에서'라는 제목의 글을 올렸다.

추미애 장관은 "매서운 겨울바람이다. 낙엽 진 은행나무는 벌써 새봄에 싹 틔울 때를 대비해 단단히 겨울나기를 하겠다는 각오"라며 "그저 맺어지는 열매는 없기에 연년세세 배운 대로 칼바람 속에 우뚝 나란히 버티고 서서 나목의 결기를 드러내 보인다"고 적었다.

이 같은 추미애 장관의 발언은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법 개정안 통과를 마친 뒤 윤석열 총장 징계위가 열리는 상황에서 문재인 정부가 추진 중인 검찰개혁이 결실을 보고 있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추미애 장관은 '겨울은 강철로 된 무지갠가보다'라는 내용의 이육사의 시 '절정(絶頂)' 인용해 "꺾일 수 없는 단단함으로 이겨내고 단련되어야만 그대들의 봄은 한나절 볕에 꺼지는 아지랑이가 아니라 늘 머물 수 있는 강철 무지개로 나타날 것"이라고 덧붙였다.

윤석열 징계위 2차 회의 진행
이날 오전부터 서울 과천 법무부 청사 7층 중회의실에서 진행된 윤석열 총장에 대한 징계위 2차 회의에서는 심재철 국장과 한동수 대검 감찰부장, 류혁 법무부 감찰관, 손준성 대검 수사정보 담당관, 박영진 전 대검 형사2과장, 이정화 대전지검 검사 등 6명이 증인으로 출석했다. 이성윤 서울중앙지검장과 정진웅 광주지검 차장검사는 나오지 않았다.

오전 심의에서는 손준성 대검 수사정보담당관에 대한 증인심문이 진행됐다. 심문은 윤석열 총장 측이 먼저 질문하고 징계위원들이 질문하는 순서로 진행됐다. 손준성 담당관은 대검 수사정보정책관으로 근무하면서 이른바 '판사 사찰' 의혹이 불거진 문건을 작성한 당사자로 알려져 있다.

징계위는 앞서 윤석열 총장 측이 제기한 정한중 징계위원장 직무대리와 신성식 대검 반부패·강력부장에 대한 기피 신청을 기각했다. 윤석열 총장 측은 정한중 직무대리가 추미애 장관의 뜻에 따라 움직이는 사람이라며 기피 신청을 냈다. 그가 정부법무공단의 이사라는 점도 공정성을 해할 우려가 있다고 판단했다.

또 신성식 부장에 대해서는 이른바 '검언유착' 사건과 관련해 공정성을 해칠 우려가 있다는 이유로 기피신청을 한 것으로 전해졌다.

조준혁 한경닷컴 기자 presscho@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