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근식 "나는 호남·운동권 출신…진보의 위선 느낀 지 오래"

입력 2020-12-15 10:02   수정 2020-12-15 10:04


내년 서울시장 보궐선거 국민의힘 후보군 물망에 오른 김근식 경남대 교수(사진)는 15일 "저는 학교 다닐 때 학생 운동권 출신이었기 때문에 태생적으로 진보나 더불어민주당 쪽에 가까운 출발을 했다 보니 운동권의 이중성이나 민낯, 위선 같은 것들을 오래전부터 봐왔다"고 말했다.

국민의힘 서울 송파병 당협위원장인 김근식 교수는 이날 오전 KBS 라디오 '김경래의 최강시사'에 출연, 서울시장 출마 여부에 대해 "12월 중으로는 결심을 해 정리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할 수 있는 역할을 해야겠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내년 서울시장 선거는 민주당 심판 선거"
김근식 교수는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에 (제안) 이야기를 듣고 고민을 많이 했다"며 "당내 후보군들의 정확한 라인업이 중요하고, 12월이면 모든 분들이 다 출마에 대한 의지를 밝힐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이어 "내년 서울시장 선거는 분명한 민주당 심판 선거"라며 "1년 뒤에 대선을 예비한 국민적 차원에서의 정권 심판 또는 정권교체에 밑자락을 깔아주는 중요한 정치적 선거"라고 덧붙였다.

김종인 위원장이 먼저 출마 제안을 한 것과 관련해선 "경선 과정부터 후보가 선출되는 결과에 이르기까지 과정에서 시민들의 관심을 끄는 게 일차적 과제"라며 "우리 당에 마음을 주지 못하는 중도층들이 있기 때문에 중도 확장성이 있는 것들이 중요하지 않느냐 이런 고민을 하신 것 같다"고 바라봤다.

"김종인의 전직 대통령 사과 당연하다"
아울러 진보 진영을 비판하며 "조국 사태, 윤미향 사태 지금 민주당이 180석 이상을 가지면서 진행하고 있는 (국회 상황을) 보면 정말 입만 진보이지 행태에 있어서는 진보성의 가치를 잃었다"고 평가했다.

김종인 위원장이 전직 대통령에 대한 사과를 준비하는 데 대해선 "이명박 전 대통령이나 박근혜 전 대통령이나 명백하게 사법부의 확정판결에 의해서 잘못을 감수하고 처벌을 받고 있다"며 "그 부분에 대해서 당대표가 공식 사과하는 것은 당연한 일이라고 생각을 한다"고 전했다.

이어 "태극기 분들 중심의 야당이 되어서는 항상 패배하는 야당이 될 수밖에 없다"며 "국민의힘의 주도 세력은 중도층의 지지를 받을 수 있는 온전한 야당, 합리적인 야당을 만들어야 한다"고 힘을 실었다.

조준혁 한경닷컴 기자 presscho@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