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 징계위 2차 심의날…윤석열 "지지자들께 감사"

입력 2020-12-15 15:04   수정 2020-12-15 15:13



윤석열 검찰총장에 대한 법무부 검사징계위원회 2차 심의가 열린 15일 이른 아침. 징계위원회는 "공정함을 지키겠다"고 강조했고 추미애 법무부 장관은 아무런 말도 하지 않았다. 이날 징계위에 출석하지 않고 대검찰청으로 나온 윤석열 검찰총장은 이례적으로 출근길 차에서 내려 대검 앞 지지자들에게 인사말을 건냈다.

이날 징계위원장 직무대리로 심의에 참석한 정한중 한국외국어대 법학전문대학원(로스쿨) 교수는 징계위 회의장으로 들어서면서 "징계 혐의에 대한 증명 책임은 장관에게 있다. 증거에서 혐의 사실이 소명되는지, 그것만 보고 판단하겠다"며 "시종일관 공정함을 잃지 않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자신에 대한 편향성 논란을 의식한 듯, 직무대리로서 공정하게 심의를 진행할 것이란 점을 강조한 것으로 보인다.

정 교수와는 달리 이날 법무부에 모습을 드러낸 대부분의 징계위원들과 증인들은 극도로 말을 아꼈다. 징계위원인 신성식 대검 반부패강력부장과 안진 전남대 로스쿨 교수는 기자들의 질문에 아무 대답 없이 회의 장소로 향했다.

증인으로 출석한 한동수 대검 감찰부장은 '증인으로 출석한 계기가 무엇이냐' '판사 사찰 문건은 누구에게 받았나'라는 취재진들의 질문에 "사회적 거리를 지켜달라"라는 말만 서너 번 반복한 뒤 건물 안으로 들어갔다. 대신 한 부장은 증인심문에 대기하던 중 자신의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에 "진실을 증언할 따름"이라며 "과거의 심각한 왜곡 보도 등에 대해 적당한 시기 공동 불법행위에 따른 위자료 소송 등으로 대응하려 한다"고 썼다.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 참석한 뒤 오후 2시께 법무부에 도착한 추미애 장관도 묵묵부답이었다. '징계위 결정이 오늘 나오나' '징계위에 대한 장관의 입장은 무엇이냐'는 기자들의 질의에 입을 굳게 다문 채 건물 안으로 들어갔다.

윤 총장 측 특별변호인으로 징계위에 참석한 이완규 변호사는 이날에도 징계 절차에 결함이 있다고 재차 강조했다. 그는 "왜 그렇게까지 무리를 하면서 징계를 하려 하는지 알 수가 없다"며 "지금이 왕조 시대도 아니잖느냐"고 말했다. 또 "윤 총장이 무고하다는 걸 밝히기 위해 심문 사항을 많이 준비했다.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입장을 밝혔다.

한편 이날 대검으로 출근한 윤 총장은 출근길 대검 정문 앞에서 구호를 외치는 지지자들을 향해 인사말을 건네기도 했다. 그는 관용차를 잠깐 세운 뒤 차에서 내려 "그동안 응원해주신 것에 대해 감사하다"며 "오늘부터 강추위가 시작되니까 이제 여기 나오지 마시라. 날씨가 너무 추워지니까 이제 그만하셔도 마음으로 감사히 받겠다"고 말했다.

이날도 법무부 정문 앞 계단에는 추 장관 지지자들이 검찰개혁을 응원한다며 보낸 꽃 화분과 꽃바구니들이 20여개 놓였다. 청사 밖에는 윤 총장 지지자들이 '법치주의가 죽었다'며 보낸 '근조 화환'이 줄지어 세워졌다. 종일 장송곡이 흘러나오기도 했다.

안효주 기자 joo@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