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마일(약 1.61㎞) 거리용 의류’라는 뜻의 ‘원마일웨어’가 인기다. 무릎이 튀어나온 회색 ‘추리닝’(트레이닝복을 부르는 말)에 낡은 슬리퍼를 상상한다면 틀렸다. 요즘엔 집에서 또는 집 근처에 나갈 때도 꾸민 듯 안 꾸민 듯 자연스럽게 멋스러운 원마일웨어를 입는다. 몇 년 전부터 유행하기 시작한 원마일웨어가 올해 코로나19 영향으로 주요 트렌드로 자리잡았다. 올해 패션업계는 ‘원마일웨어의 해’였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가장 쉽게 원마일웨어를 입는 방법은 위아래 한 벌로 나오는 ‘셋업 트레이닝복’을 고르는 것이다. 신축성이 좋고 품이 넉넉한 트레이닝복은 집 안에서는 물론 집 앞 가까운 곳에 나갈 때 입기에도 좋다. 최근엔 조거 팬츠와 후드 티셔츠 등 다양한 디자인의 셋업 트레이닝복이 인기를 끌고 있다. 위아래 색상이 다른 옷을 입는 것도 개성을 살릴 수 있는 방법이다. 여기에 외투 하나만 걸치면 외출복으로도 손색이 없다.원마일웨어를 내놓은 대표적 브랜드는 여성복 ‘쥬시꾸뛰르’, 영국 브랜드 ‘닥스’, 캐주얼 브랜드 ‘헤지스’ 등이다. 쥬시꾸뛰르는 벨벳, 니트 등 다양한 소재를 사용해 트레이닝복 신제품을 내놨다. 스커트, 조거 팬츠, 후드 티셔츠, 스웨트 셔츠, 집업 재킷 등 여러 제품 중 원하는 제품을 조합해 세트로 입을 수 있다.
닥스의 라운지웨어 컬렉션은 네이비, 그레이 등 부담 없는 색상으로 나온 것이 특징이다. 남성들이 선호하는 후드 점퍼, 집업 점퍼, 스웨트 셔츠, 저지 밴딩 팬츠 등을 선보였다. 헤지스가 올 가을겨울 신제품으로 처음 선보인 원마일웨어 ‘헤지스 애니웨어’도 스웨트 셔츠, 후드 티셔츠, 카디건 등 두루 활용하기 좋은 제품이 많다. 온라인 전용 브랜드 ‘브플먼트’는 핑크, 민트, 브라운 등 다양한 색상의 ‘위켄드 조거 팬츠’를 내놨는데 5차 재생산에 들어갈 정도로 인기가 높다.
최근 가장 많이 팔린 제품은 ‘자주’의 파자마 세트였다. 체크, 스트라이프, 물방울 등 다양한 무늬의 파자마가 수차례 재생산에 들어갈 정도로 인기를 끌었다. 오가닉 코튼을 사용하거나 옷의 봉제선을 줄이는 등 피부에 닿는 느낌을 부드럽게 만든 것이 인기 비결이다.명품 브랜드 중에선 이탈리아의 ‘엠포리오 아르마니 언더웨어’가 여성용 레드체크 패턴 가운과 파자마 세트를 선보였다. 미국 브랜드 ‘띠어리’는 집 안팎에서 편하게 입을 수 있는 ‘럭스 라운지 캡슐 컬렉션’을 내놨다. 고급스러운 실크 저지 소재를 주로 썼다.

중저가 브랜드 ‘갭’은 온 가족이 입을 수 있는 체크무늬 파자마 세트를 출시했다. 홈웨어 위에 툭 걸치고 외출하기에 좋은 중저가 브랜드 제품으로는 ‘미쏘’의 ‘덤블 오버핏 숏 트러커’와 ‘스파오’의 ‘소프트 덤블 집업’ 등이 있다.
민지혜 기자 spop@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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