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중앙회가 지난달 27일부터 이달 3일까지 국내 중소기업 450곳을 대상으로 ‘관공서 공휴일 확대에 대한 중소기업 실태조사’를 실시한 결과 응답 기업의 44.9%가 이같이 답변했다고 17일 밝혔다.
중소기업 69.1%는 관공서 공휴일을 전부 휴일로 운영할 수 있다고 답했다. 그렇지 못한 기업은 30.9%로 조사됐다.
관공서 공휴일은 3·1절, 개천절, 현충일, 신정, 설과 추석 연휴, 선거일, 임시공휴일 등이다. 관공서에선 이날을 유급휴일로 운영하며 근로자에게는 휴일근로수당을 지급해야 한다. 내년부터 30~299인 사업장도 관공서 공휴일을 유급 휴일로 운영해야 한다.
관공서 공휴일을 전부 휴일로 운영하지 못하는 이유로는 ‘근로일수 감소로 생산 차질 발생’(64.4%)을 가장 많이 꼽았다. ‘인건비 부담 증가’(40.7%), ‘인력 부족’(39%), ‘주 52시간제로 인한 근로시간 감소’(25.4%) 등이 뒤를 이었다. ‘근로자가 소득 보전을 위해 휴일근무를 원한다’는 응답도 20.3%에 달해 근로자 스스로 휴일근무를 택하는 경우도 적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관공서 공휴일이 모두 유급으로 바뀌면 인건비 부담이 증가한다고 응답한 중소기업이 30%였다. 이들 기업의 인건비 상승 정도는 평균 9.4%였다.
민경진 기자 min@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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