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백신 4400만명분 공급" 확언했지만…'언제'가 빠졌다

입력 2020-12-18 17:20   수정 2020-12-25 19:04


“국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4400만 명분은 확실하게 한국 정부에 공급됩니다.”

임인택 보건복지부 보건산업정책국장은 18일 코로나19 백신 확보 브리핑을 통해 수차례 이렇게 말했다. 국내 공급 백신이 확보됐기 때문에 내년 2~3월 아스트라제네카 백신부터 접종할 수 있다는 의미다. “노바백스, 모더나와 추가 백신 협상을 하고 있다”고도 했다. 하지만 기존 발표 내용을 재확인한 수준이어서 백신 확보를 둘러싼 논란을 잠재우기엔 역부족이라는 지적이 나왔다.
아스트라제네카 백신부터 2~3월 접종
정부가 지난 8일 국내 접종을 위해 확보했다고 발표한 코로나19 백신은 4400만 명분이다. 이날까지 계약을 체결한 코로나19 백신은 아스트라제네카에서 개발하는 제품 1000만 명분(2000만 병)뿐이다. 8일 발표 후 열흘이 지났지만 진전된 게 없다.

세계보건기구(WHO) 등이 이끄는 코로나19 백신 공급 다국가연합인 코박스퍼실리티를 통해서도 1000만 명분(2000만 병)을 확보했다. 정부는 내년 1월 국내에 백신 물량을 공급하는 방안을 두고 코박스 측과 협상 중이다. 아직 어떤 백신을 언제까지 수입할지는 결정되지 않았다. 일각에서는 개별 국가의 백신 확보전이 치열하게 전개되면서 코박스가 백신 확보에서 후순위로 밀려 실제 물량을 제때 확보하기 어려울지 모른다는 전망이 나왔다.

복지부는 다음주 얀센(존슨앤드존슨)과 국내에 코로나19 백신 400만 명분(400만 병)을 공급하는 계약을 끝낼 수 있을 것으로 내다봤다. 화이자와는 이달, 모더나와는 내년 1월에 계약서를 쓸 것으로 예상했다. 두 회사와 각각 1000만 명분(2000만 병)의 백신을 구매하기로 하고 협상 중이다.

당초 정부는 이달까지 얀센, 화이자, 모더나와의 계약을 마칠 수 있을 것이라고 했다. 모더나 백신의 계약 완료 시점이 늦어진 데 대해 임 국장은 “내년 2~3월 SK바이오사이언스가 수탁생산하는 아스트라제네카 백신부터 공급하도록 돼 있다”며 “이후 2~4분기에 (이들 물량이) 국내에 100% 공급될 것”이라고 했다.

모더나·노바백스 추가 확보 중
정부는 앞서 발표한 4400만 명분과 별개로 모더나와 노바백스 백신을 추가로 확보하는 방안도 논의하고 있다. 노바백스의 코로나19 백신은 지난 8월 SK바이오사이언스가 수탁개발생산(CDMO)을 맡기로 했기 때문에 국내 도입 가능성이 높을 것으로 정부는 전망했다. SK바이오사이언스가 자체 개발 중인 국산 코로나19 백신은 이르면 내년 후반기에 접종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했다.

국내에서 백신을 접종하려면 식품의약품안전처의 허가 절차를 거쳐야 한다. 아스트라제네카는 올 10월 백신 비임상(동물실험) 자료를 식약처에 제출했다. 18일에는 품질 자료를 추가로 검토해 달라고 제출했다. 화이자는 이날 백신 허가 신청 전 비임상·임상 자료에 대한 사전 검토를 신청했다. 같은 날 일본 후생노동성에는 백신 허가 신청을 했다.
화이자, 모더나 백신 접종 계획은 빠져
이날 정부가 ‘백신을 확실히 들여오겠다’고 여러 차례 언급했지만 의료계에선 의구심을 해소하기에 역부족이라는 지적이 나왔다. 해외에서 이미 접종이 시작된 화이자와 모더나 백신의 접종 시기가 발표되지 않았기 때문이다.

아직 임상 3상이 끝나지 않은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을 2월부터 접종하겠다는 계획도 정부 설명과 배치된다. 정부는 “미국 영국 등 서구권 국가의 접종 후 부작용 등을 모니터링해 안전한 제품을 국내에 도입하기 위해 백신 접종 시기를 늦췄다”고 설명했다. 이런 취지를 살리려면 해외에서 광범위하게 접종을 시작한 화이자, 모더나 제품부터 확보해 접종해야 한다는 것이다.

김우주 고려대구로병원 감염내과 교수는 “평소라면 한 단계씩 점검하면서 천천히 해도 무방하겠지만 지금은 팬데믹(전염병 대유행) 상황”이라며 “환자와 사망자가 나날이 눈덩이처럼 불어나는 상황에서 다른 나라가 다 맞은 뒤 안전한 백신을 들여오겠다는 것은 적합하지 않다”고 했다.

정부가 확보한 4400만 명분의 백신도 생산, 유통, 공급 등 여러 단계를 거치면서 실제 접종 물량이 줄어들 가능성에 대비해야 한다. 김 교수는 “단순히 백신 개발에 성공했다고 끝난 것이 아니다”며 “규제기관의 사용허가를 받는 첫 단계를 마친 것일 뿐 공장에서 생산한 백신의 품질을 검증하고 유통 콜드체인을 구축하는 등 갈 길이 멀다”고 했다. 실제 백신이 들어올 때까지 안심할 수 없다는 의미다.

이지현 기자 bluesky@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