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켓인사이트]KDB생명 딜 마무리 수순....産銀, JC파트너스와 SPA 체결한다

입력 2020-12-18 15:31   수정 2020-12-18 23:47

≪이 기사는 12월18일(15:19) 자본시장의 혜안 ‘마켓인사이트’에 게재된 기사입니다≫

KDB생명 인수전이 연내 마무리될 전망이다. 18일 금융권에 따르면 산업은행은 사모펀드(PEF) 운용사 JC파트너스(대표 이종철)와 주식 매매계약(SPA)을 맺기로 했다.

JC파트너스는 올초 진행된 KDB생명 매각 본입찰에 유일하게 응찰해 지난 6월말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됐다. 지난 10월 말까지 우협 자격을 유지했으나 마지막 조각에 해당하는 선순위 1500억원 자금모집에 난항을 겪으면서 딜을 놓칠 위기에 몰렸다.

산은과 JC파트너스는 1500억원 출자자(LP)들의 성격을 두고 한동안 이견을 보였으나, 결국 딜을 진행하기로 합의했다. 산은은 다음 주 이사회를 열어 관련 사항을 승인하고 오는 30일께 SPA를 체결할 예정이다.



전체 거래 규모는 5500억원이다. KDB생명의 기존 주식을 2000억원에 팔고, 새로운 인수자가 3500억원어치 유상증자를 하는 방식이다. 다만 기존 매각 측인 산은이 1000억원어치 대금을 받아 새로운 펀드에 가장 후순위 지분으로 재투자하기 때문에 실제 손바뀜이 이뤄지는 거래 규모는 이보다 작은 3500억원이다.

새로 구성되는 펀드 3500억원 중 1000억원은 산은이 대고 그보다 윗순위로 우리은행이 1000억원 규모 자금을 투자한다. 선순위 1500억원은 JC파트너스 측이 법인 및 개인 등으로부터 투자 확약서(LOC)를 받아서 마무리한다.



KDB생명을 보유하고 있는 사모펀드(KDB칸서스밸류사모투자전문회사 등)의 공동 운용사(GP)인 칸서스자산운용은 앞서 이 거래에 반대한다는 뜻을 밝혔으나 산은 및 다른 출자자들로부터 비토권을 박탈당했다. 칸서스자산운용은 여전히 이 거래의 적절성, 정당성에 의문을 제기하고 있다.

이 딜이 마무리되면 이동걸 산은 회장은 아시아나항공 매각에 이어 KDB생명까지 털어내게 된다. 앞서 대우건설은 KDB인베스트먼트에 넘겼고, 대우조선해양은 현대중공업에서 인수절차를 진행하고 있다. 한진중공업도 내주 중 동부건설(한국토지신탁) 및 NH투자증권-오퍼스 프라이빗에쿼티(PE) 컨소시엄을 인수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할 예정이다.

SPA를 체결하더라도 아직 넘어야 할 산은 남아 있다. JC파트너스는 일단 계약금을 걸고 SPA를 하게 되지만, 최종적으로 잔금을 납입할 때까지는 딜이 완전히 끝난 게 아니다. 또 보험 계약자들이 있는 거래인 만큼, 금융감독 당국의 승인 절차도 남아 있다. 주인이 바뀌는 KDB생명이 'KDB'를 떼고 우량 보험사로 커갈 수 있도록 하는 것도 중요한 과제다.

이상은 기자 selee@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