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평택 현덕지구 개발, 새 사업자로 대구은행 컨소시엄 선정

입력 2020-12-21 13:03   수정 2020-12-21 13:04



평택 현덕지구 개발에 청신호가 켜졌다. 이재명 경기도지사 취임 후, 도가 기존 중국성개발의 사업시행자 지정을 취소한 지 2년 여만에 새 사업자를 선정한 것이다. 경기도는 최근 민간사업자 공모 평가위원회를 열고 이번 경기경제자유구역 현덕지구 개발 사업을 맡을 민간사업자 우선협상대상자로 대구은행 컨소시엄을 선정했다.

대구은행 컨소시엄에는 대구은행을 비롯해 메리츠증권, 하이투자증권, 키움증권, 오츠메쎄, 랜드영, 리얼티플러스 등 7개 법인이 참여한다.

대구은행 컨소시엄은 경기주택도시공사, 평택도시공사와 출자 지분을 나눠 프로젝트 금융투자회사(PFV)를 설립해 현덕지구 개발 사업을 진행하게 된다. 지분은 대구은행 컨소시엄이 50%-1주, 경기주택도시공사가 30%+1주, 평택도시공사가 20%다. 내년 2월 특수목적법인(SPC)을 설립한다는 계획이다.

경기경제자유구역청은 지난 8일 대구은행 컨소시엄이 제출한 사업계획서를 평가했는데 해당 컨소시엄은 현덕지구를 수소 인프라 및 스마트 물류 등 4차 산업혁명을 선도하는 ‘현덕클린경제도시’로 탈바꿈하겠다는 구상안을 제시했다.

대구은행은 과거, 파주 운정신도시 PF사업에도 여러 금융기관과 함께 참여한 바 있다. 이번 현덕지구 개발에 참여하는데 대해 대구은행 측은 “그동안 여러 개발 사업에 참여해왔는데 이번 현덕지구 민간사업자 선정 과정에서 좋은 평가를 받은 것으로 알고 있다”고 언급했다.

현덕지구는 이재명 경기도지사의 핵심 공약사항 중 하나인 ‘개발이익 도민환원제’가 적용된다. 이에 따라 사업 완료 후 발생되는 개발이익 중 공공의 출자 지분 몫은 지역 주민들에게 환원되는 방식이다. 경기도 관계자는 “사업 지연에 따른 주민들의 불편을 해소할 수 있도록 사업의 정상화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금번 선정된 현덕지구 도시개발사업의 사업계획서의 내용을 보면 LNG기반 핵심기술을 보유한 기업의 기술을 바탕으로한 수소인프라시설구축, 대기업 물류회사의 참여로 인한 스마트물류시설, 1군 그룹건설사의 아파트 브랜드적용의 공동주택, 공영방송 자회사가 보유한 문화복합테마시설등 상업, 유통, 주택, 문화 등의 다양한 시설들이 계획에 반영되어 있다.

특히, 현덕지구 우선사업자로 선정된 대구은행컨소시엄 관계자에 따르면, 컨소시엄구성을 위한 전략적투자자(S.I.)와 재무적투자자(F.I.)의 구성을 (주)오츠메쎄가 공모PM역할을 맡으면서 구체화되었으며, 국내 디벨로퍼로서의 경험이 풍부한 (주)랜드영과 시행전문기업 (주)리얼티플러스, 공모사업전문기업인 (주)오츠메쎄가 전략적투자자(SI)로도 참여하여, 실현 가능한 사업계획서 수립과 주요한 테넌트 확보 등을 위해 모든 역량을 쏟아부은 결과라고 밝혀왔다.

또한 (주)오츠메쎄와 공영방송 계열사가 공동개발한 ‘GO-PARK(고 파크)’와‘I-Ground(아이 그라운드)’등의 테마문화복합시설이 경기도의 ‘개발이익 도민환원제’등을 통한 공공시설 재투자의 일환으로 시설 유치계획이 수립되었으며, 낙후되어 있던 평택인근 지역의 랜드마크 문화 복합시설로서 자리매김하여 지역주민 채용 및 지역주민복지 및 경제에도 기여할 계획을 가지고 있다.

현재 현덕지구 사업과 관련된 계획은 경기주택도시공사, 평택도시공사의 사업협약체결 이후 실시계획에 대한 경기경제자유구역청의 승인 및 개발계획 최종안에 대한 산자부의 승인을 통해 최종 확정될 예정이다. 총사업비 역시 변경될 가능성이 있으므로 앞으로 나올 계획에 대한 적극적인 검토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