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 서울문화재단 "문준용 지원금 심사 점수 공개 불가"

입력 2020-12-21 16:21   수정 2020-12-21 19:27


문재인 대통령의 아들 문준용 씨(38·사진)에게 코로나19 피해 지원금을 지급한 서울시 산하 서울문화재단이 심사 당시 문 씨가 받은 채점표를 공개하지 않겠다는 방침을 밝혔다. 문 씨는 시각 분야 신청자 281팀 중 46팀 안에 뽑혀 지원금 최고액인 1400만원을 수령했다.

서울문화재단 관계자는 21일 한국경제신문과 통화에서 “’코로나19 피해 긴급예술지원’의 심사 내역에 지원자의 개인 정보와 채점표가 나와 있기 때문에 해당 문건을 공개할 수 없다”고 밝혔다.

서울문화재단은 지난 4월 코로나19 피해 긴급예술지원을 통해 연극, 아동·청소년극, 무용, 음악, 시각 등 9개 분야에서 대상자를 선정해 지원금을 지급했다.

올해 4월 6~17일 접수 받은 뒤 29일에 심사 결과를 발표했다. 문 씨가 받은 시각 분야에는 281팀이 지원했다. 이중 46팀이 뽑혀 총 6억561만원의 지원금을 받았다. 시각 분야 지원금은 최고 1400만원(36건)이었고, 문 씨도 1400만원을 받았다.

시각 분야는 독립큐레이터 두 명, 문화공간의 디렉터, 사립대 예술학과 교수, 문화재단의 큐레이터 총 다섯 명이 4월 20~24일 심의했다. 심의 기준은 사업의 수행역량 및 실행능력(60%), 사업의 적정성 및 타당성(20%), 사업의 성과 및 기여도(20%) 등이다.

심사 위원들은 총평에서 "이번 코로나 사태로 인한 피해의 심각성과 범위에 대한 판단에 중점적으로 주의를 기울였다"며 "활동의 수월성과 지원을 통한 회복 및 회생 가능성 등을 중요하게 바라봤다"고 언급했다.

문 씨는 올해 코로나19로 자신이 계획한 전시회가 세 번 잇따라 취소됐다. 이같은 피해 사실을 심의에 반영했다고 서울문화재단 측은 설명했다.

일부 언론은 서울시 관계자의 말을 빌어 "블라인드 테스트로 심사를 진행했다"고 보도했지만, 서울문화재단 관계자는 이같은 사실을 부인했다. 재단 관계자는 "지원자 이름이나 팀은 모두 공개된 상태에서 심의했다”며 "다만 코로나19 확산세 탓에 심사위원들은 각자 집이나 사무실 등 별도 공간에서 따로 심사했다"고 했다.

문 씨의 코로나19 지원금 수령 소식에 야권은 비판을 쏟아냈다. 김미애 국민의힘 비대위원은 자신의 페이스북에 "대통령 아들에게 코로나19 지원금 신청을 제한하는 법은 없겠지만, 그래도 아버지 없는 가난한 예술가들 생각해서 신청 좀 안 하면 안 됐느냐"고 적었다.

송파병 당협위원장인 김근식 경남대 교수는 "현직 대통령 아들이면 다른 작가에게 기회를 주기 위해 지원금 신청을 포기하거나, 설사 정당한 절차로 지원 대상에 선발됐어도 다른 사람에게 양보하는 게 정상"이라고 했다.

논란이 계속되자 문 씨는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에 “코로나 지원금은 작가에게 수익으로 주는 돈이 아니라 작가가 전시·작품 제작에 사용하는 돈”이라며 "지원금은 별도 통장에 넣어 작가가 함부로 손대지 못하게 하고, 영수증 검사도 철저히 한다"고 해명했다.

양길성 기자 vertigo@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