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화이자 백신 1억회분 추가 구매…"2억명 접종 물량 확보"

입력 2020-12-24 07:57   수정 2020-12-24 07:58

미국 정부가 화이자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1억회분을 추가 확보했다. 공급은 내년 7월말까지 이뤄질 예정이다.

기존에 확보한 화이자 백신과 모더나 백신 등 물량을 합치면 2억명이 맞을 수 있는 4억회 분이다. 정부는 한국전쟁 당시 제정된 국방물자생산법(DPA)을 동원해 화이자에 백신 원료를 제공하기로 했다.

DPA는 연방정부가 민간에 전략물자 생산을 요구할 수 있는 권한을 명시하고 있다. 트럼프 대통령이 마스크 생산 등에 DPA를 발동했지만, 코로나19 확산을 막기 위해 더 적극적으로 DPA를 활용해야 한다는 지적이 제기된 바 있다.

국방부는 23일(현지시간) 보도자료를 통해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는 보건복지부와 국방부를 통해 화이자 코로나19 백신 1억회분을 추가 구입할 것"이라고 발표했다. 이어 "합의에 따라 화이자는 최소 7000만회분을 내년 6월30일까지 제공하고, 7월말까지는 제공량이 1억회분이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정부가 내년 1분기까지 공급받기로 계약된 1억회분과 합치면 화이자 백신만 2억회분이다. 모더나 백신은 1분기와 2분기에 각각 1억회분씩 인도받을 예정이다. 두 차례씩 맞아야 한다는 점을 고려하면 2억명에게 접종할 수 있는 긴급승인 백신 물량이 확보된 것이다.

화이자 백신은 16세 이상, 모더나 백신은 18세 이상이 맞을 수 있다. 백신 접종이 가능한 연령대의 미국인은 총 2억6000만명이다. 정부가 화이자 백신 4000만회분을 추가로 구매할 수 있도록 하는 옵션도 이번에 포함됐다.

워싱턴포스트(WP)는 이번 추가 확보가 조기 접종 확대라는 뜻은 아니지만, 내년 상반기 중 백신이 부족할 가능성을 피하게 해주는 것이라고 분석했다.

앨릭스 에이자 보건복지부 장관은 "이번 추가 구매는 우리가 2021년 6월까지 원하는 미국인 모두에게 접종할 충분한 물량이 있을 것이라는 자신감을 심어줄 것"이라고 밝혔다.

이번 합의로 정부는 DPA를 동원해 화이자의 백신 생산을 돕는다. 뉴욕타임스(NYT)도 전날 트럼프 행정부가 DPA를 동원, 화이자가 백신 제조에 필요한 9가지 특수 제품을 더 많이 확보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대가로 추가 구매 계약에 근접했다고 보도했다.

이번 추가 구매 합의로 미 정부가 화이자에 지급하는 금액은 19억5000만 달러(한화 2조1500억원)다. 지난번까지 총 40억 달러(4조4000억원)다.

앨버트 불라 화이자 최고경영자(CEO)는 "추가적 1억회분으로 미국은 더 많은 사람을 보호하고 기대하건대 이 파괴적인 팬데믹을 더욱 빨리 끝낼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화이자는 독일 바이오엔테크와 백신을 공동개발했다. 식품의약국(FDA) 긴급승인을 거쳐 14일부터 백신 접종이 시작됐다.

이밖에도 미 정부는 존슨앤드존슨과 아스트라제네카, 노바백스, 사노피-글락소스미스클라인 등에서 1억회분씩의 백신 구매계약을 맺었다. 아직 이들 백신에 대해서는 긴급승인이 이뤄지지 않았다.

고은빛 한경닷컴 기자 silverlight@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