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정부의 역점사업, 아시아 최대 단일경제권 ‘웨강아오 대만구’ 개발 계획

입력 2020-12-24 14:00   수정 2020-12-28 10:19



중국의 광동-홍콩-마카오 웨강아오 대만구(Greater Bay Area, GBA) 개발 계획은 2017년 3월 전국인민대표대회에서 처음 공개된 이후, 중국의 육해상 21세기 실크로드 ‘일대일로 개발계획’ 및 최근 제14차 5개년 경제계획 등 중국 정부의 주요 국가정책에서 중요하게 다뤄지고 있는 광역 경제개발계획이다. 웨강아오 대만구는 홍콩, 마카오를 포함한 남중국 지역의 11개 도시로 이루어져 무궁무진한 비즈니스 성장과 혁신 잠재력이 있는 곳으로 손꼽히고 있다. 이러한 웨강아오 대만구가 구체적으로 어떻게 개발 및 작동되며, 핵심 도시로서 홍콩의 역할과 연계하여 한국 기업들이 왜 주목해야 하는지, 홍콩무역발전국(Hong Kong Trade Development Council) 벤자민 야우 한국지부장과 심층적으로 이야기를 나누어 보았다.

질문 1 ) 웨강아오 대만구 (Greater Bay Area, GBA) 기본 개요 및 개발계획에 대해 설명 부탁드립니다.

벤자민 야우 지부장 : 광동-홍콩-마카오 웨강아오 대만구는 중국의 특별행정지역인 홍콩과 마카오 및 광동성의 9개 도시(광저우, 선전, 주하이, 포산, 중산, 둥관, 후이저우, 장먼, 자오칭)로 이루어진 거대 경제권으로, 7,200만의 인구와 중국 전체 GDP의 12%에 해당하는 GDP 1,600조원의 엄청난 경제력을 보유한 지역입니다.

2019년 2월 발표된 개발계획에 따르면, 웨강아오 대만구 지역은 ▷고성장의 활기찬 글로벌 도시 클러스터 ▷세계적 혁신 기술 허브 ▷주거, 업무, 교통 1시간 생활권 ▷ 인력, 자본, 재화 및 정보의 자유로운 왕래 ▷ 중국의 일대일로 전략의 성공을 위한 기반 지역으로 전략적 개발됩니다.

성장 동력으로서 홍콩, 마카오, 광저우, 선전 4대 핵심도시의 선진화된 장점을 활용하여 주변 도시 발전을 함께 이끌어 지역 전체 경제력을 통합적으로 강화하고자 하기에, 지역 내 각 도시들의 고유한 기능을 통해 상호보완적으로 조화로운 성장을 이끌어내는 것이 중요합니다.

질문 2) 웨강아오 대만구 개발계획이 홍콩에 미치는 변화와 기회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벤자민 야우 지부장 : 중국 중앙정부의 웨강아오 대만구 개발 적극 지원을 위하여 홍콩은 관련 도시들과 선제적으로 협력하고 있으며, 잠재적 경제발전 범위를 더욱 확장하고 홍콩에도 새로운 성장 동력으로 활용하고자 합니다.

구체적으로 보면 웨강아오 대만구 개발계획은 ▷금융, 무역, 물류, 법률 중재 분야에서 홍콩의 국제경쟁력 강화 ▷ 첨단 기술, 혁신, 환경, 헬스케어 등 새로운 분야로의 경제 및 산업 다각화 ▷ 홍콩 주민들의 삶의 질 제고 및 웨강아오 대만구 지역으로의 생활권 확대라는 측면에서 중요한 전략적 함의를 가집니다.

향후 몇 년은 홍콩 기업과 홍콩에 설립된 한국기업들에게 7,200만 인구의 웨강아오 대만구 지역에서 창출될 새로운 비즈니스 발굴 및 선제적 진출 이점의 무궁무진한 기회가 제공될 것입니다.

질문 3) 조금 더 구체적으로 홍콩의 장점을 설명해 주시고, 홍콩이 어떻게 웨강아오 대만 구의 성장을 촉진시킬 수 있는지 설명해 주시지요.

벤자민 야우 지부장 : 홍콩은 주식시장 및 자유로운 자본흐름 체계 등에서 글로벌 금융허브 도시이며, 이는 홍콩을 통한 해외 투자 자본의 웨강아오 대만 구로의 효과적 유입 및 반대로 웨강아오 대만구 자본의 해외 투자를 위한 채널로 기능하게 됩니다. 세계에서 가장 분주한 공항이자 10대 컨테이너 터미널을 가진 홍콩은 웨강아오 대만구와 전 세계의 비즈니스 및 인적 네트워크를 잇는 관문입니다.

또한 법률, 중재, 회계, 건축, 엔지니어링 등 홍콩의 세계적 수준의 전문 서비스는 중국과의 ‘일국양제’ 원칙 하에서 근본적 장점으로 기여하며, 신뢰할 수 있는 관습법체계와 자본, 정보 및 인재의 자유로운 흐름 속에서 홍콩을 공정하고 투명한 비즈니스 도시로 유지시켜 줄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홍콩은 중국 본토와 체결한 CEPA (포괄적 경제협정, Closer Economic Partnership Arrangement)를 바탕으로, 홍콩 원산지 제품의 중국본토로의 무관세 수출 및 서비스업 진출 자유화라는 특수한 자유무역협정의 우위를 누리고 있다는 점도 중요합니다.

질문 4) 말씀하신 대로 홍콩은 아시아의 월드시티로서 많은 성취를 달성해왔습니다. 홍콩의 이러한 슈퍼 커넥터로서의 국제적 위상이 웨강아오 대만구 발전 계획 하에서 어떻게 될 것으로 전망하시는지요?

벤자민 야우 지부장 : 홍콩의 글로벌 경쟁력은 다양한 국제 순위에 잘 반영되어 있습니다. 세계에서 가장 자유로운 경제체제인 홍콩은 경제개방성, 금융 시스템 및 IPO 규모에서 2019 년에 세계 1 위를 차지했습니다. 웨강아오 대만구의 유망한 경제 발전은 확실히 홍콩의 서비스 산업에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를 가져다 줄 것이며 아시아에서 홍콩의 경쟁력을 유지하고 웨강아오 대만구와 세계를 연결하는 슈퍼 커넥터로서의 지위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웨강아오 대만구 계획에 따르면, 홍콩의 우선 목표는 국제 금융, 운송, 물류 및 무역 허브로서의 위치를 공고히 하는 동시에 글로벌 역외 위안화 비즈니스 허브, 국제 자산 관리 센터 및 위험 관리 센터로서의 위상을 강화하는 것입니다. 동시에 홍콩은 전문 서비스 부문의 개발을 촉진하고, 기술 및 혁신 부문을 강화하며, 아시아 태평양 지역 전체를 위한 국제 법률 및 분쟁 해결 허브로 자리매김할 것입니다.

질문 5) 그렇다면, 웨강아오 대만구 도시간 강력한 협력은 글로벌 비즈니스 측면에서 광동성의 다른 도시들을 변화 및 향상시켜 궁극적으로 국가 경제발전에 더 큰 기여를 하게 될까요?

벤자민 야우 지부장 : 네, 그렇습니다. 광동성의 9 개 도시는 홍콩 및 마카오와 긴밀히 협력하여 대만구 전체를 포괄하는 금융 및 사회 관리 부문에서 다양한 혁신 정책의 초기 실행을 지원할 것입니다. 한 예로, 대만구에서 근무하는 홍콩인들에게 친숙한 의료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대만구 지역 내 지정된 홍콩 소유 의료 기관에서 홍콩 등록 의약품 및 일반 의료 기기의 사용이 승인된 바 있습니다.

또한, 대만구 도시들은 세계적 수준의 시장 지향적 비즈니스 환경을 구축하고, 지역 간 인재, 상품 및 자본의 자유로운 흐름을 촉진하는 동시에 전반적인 경제 효율성, 투명성 및 국제화 수준을 높여가고자 합니다.

중국 본토의 주요 경제성장권 중 하나로서 웨강아오 대만구는 중국 중남부 및 남서부 지역을 포함한 인근 지방의 개발 이점을 활용하고, 국가의 일대일로 전략의 성공을 위한 중요한 역할을 할 것입니다.

질문 6) 마지막으로, 홍콩과 한국 간의 긴밀한 비즈니스 관계를 고려하여, 한국 기업들이 홍콩을 통해 웨강아오 대만구의 새로운 기회들을 잡기 위한 조언을 부탁드리겠습니다.

벤자민 야우 지부장 : 우선, 홍콩은 중국, 미국, 베트남, 홍콩에 이어 한국의 4 번째 수출지역이자, 무역흑자 기준으로는 2번째로 큰 시장입니다. 한국 기업들은 홍콩의 ‘일국양제’ 시스템, 무관세의 자유무역항, 국제금융허브, 낮은 세금과 선진화된 비즈니스 환경을 활용하여 중국과 글로벌 시장을 겨냥한 이상적인 비즈니스 거점으로 홍콩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더 나아가, 홍콩에는 한국의 프리미엄 고급 제품에 대한 높은 수요를 가진 750 만 명의 부유한 인구가 있으며, 연간 6 천만 명 이상의 중국 본토 방문객들이 홍콩을 찾습니다. 이들 대부분은 웨강아오 대만구 지역에서 왔으며 홍콩 소비시장의 큰 비중을 차지하기에, 홍콩이 한국 제품의 좋은 테스트 마켓이 될 수 있는 것입니다.

또한, 전통적인 무역 채널에 추가하여 대만구 지역의 소비자는 식품, 화장품, 패션, 의료, ICT, 스마트 홈 및 문화 제품 구매에 있어 이커머스 및 모바일 커머스를 많이 사용하는데, 홍콩의 국제물류 및 풀필먼트 서비스를 사용하면 대만구 지역을 타깃으로 한 상품 재고 관리 및 배송 관리에 이상적인 균형을 찾을 수 있습니다.

더불어 웨강아오 대만구의 기술 혁신 개발 측면과 관련하여, 한국 기술 기업은 먼저 홍콩에 손쉽게 진입한 후 홍콩을 통해 대만구 시장 전체에서 효율적으로 서비스와 파트너십을 확장할 수 있습니다. 홍콩은 풍부한 아이디어, 인재, 자본 그리고 대만구의 거대한 인구를 바탕으로, 전 세계에서 스타트업 육성에 있어 가장 활발한 도시 중 하나입니다.

이런 의미에서 웨강아오 대만구는 한국 제품과 서비스에게 성장 잠재력이 가득한 곳입니다. 한국의 절반 정도인 56,000 ㎢의 면적에 영국, 프랑스와 유사한 규모인 7,200 만 명 이상의 활기찬 경제인구가 있으며, 중국에서 가장 높은 1인당 GDP를 가진 대만구에 한국 기업은 더 가까이 다가가야 합니다.

더 나아가, 웨강아오 대만구와 일대일로 전략은 장기적으로 한국 기업의 사업 범위를 중국, 아시아, 유럽 및 기타 지역으로 확장하여 새로운 프로젝트를 창출하고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촉진해 줄 것입니다.

저희 홍콩무역발전국 또한 한국 기업들이 저희 기관의 다양한 플랫폼과 서비스를 활용하여 홍콩 및 중국 시장에 진출할 수 있도록 한국 정부 및 지자체, 관계 기관들과 긴밀히 협력하고 있습니다. 얼마 전 신한은행과 MOU를 체결하여 한국 및 홍콩 기업의 양 지역에의 진출 지원을 위해 상호 간 정보, 지식, 네트워크 및 플랫폼을 적극 활용하여 협력하기로 한 바 있으며, 향후 한국과 홍콩 간의 더욱 활발한 협업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