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당국, 시노팜 백신 본격 심사 착수…연내 승인 전망

입력 2020-12-25 14:37   수정 2020-12-25 14:45


중국 보건당국이 국유제약사 중국의약그룹(시노팜)이 지난달 신청한 '코로나19불활백신'의 심사에 본격 착수했다. 중국의 다른 백신 후보인 커싱생물(시노백)의 '코로나백'은 터키에서 90%가 넘는 효과를 보인 것으로 나타났다.

25일 차이신 등에 따르면 중국 국가약품감독관리국(약감국)은 전날 시노팜의 백신 후보에 공식 심사 번호를 부여했다. 시노팜이 지난달 25일 심사를 신청한 지 한 달 만이다. 중국 의약업계에선 약감국이 심사 번호를 부여한 것은 올해 안에 판매 승인이 나올 가능성이 높다는 의미로 해석했다.

약감국은 "최대한 빨리 정확한 결론을 낼 수 있도록 약학과 의학, 임상 등 각 분야 전문가들로 구성된 전문가팀을 구성했다"고 설명했다. 중국의 통상적 신약 승인 기간은 심사 번호 발급 후 60일이지만, 당국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관련 약품에는 이 심사 기간을 적용하지 않기로 했다.

시노팜의 백신은 지난 9일 아랍에미리트(UAE)에서 세계 최초로 공식 판매 허가를 받았다. 중국에선 긴급사용 승인을 받고 현재까지 100만여명에게 접종했으며 아직까지 심각한 부작용은 없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시노팜은 내년 5억명분을 생산할 수 있는 준비를 마쳤다.

한편 터키 보건부는 24일(현지시간) 중국의 커싱생물이 개발한 코로나백의 임상3상 중간 보고에서 예방 효과가 91.25%로 조사됐다고 발표했다. 지난 9월14일 시작된 임상시험에는 모두 7000여명이 참여했고, 이번 결과는 1322명의 자료를 기반으로 한 것이다.

연구진은 임상시험 기간 한 명이 알레르기 반응을 보인 것 외에는 심각한 부작용은 발견되지 않았다고 전했다. 터키 정부는 코로나백 5000만회분을 구매했으며, 오는 28일 1차분이 도착하면 보건분야 종사자 등 900만명에게 접종을 시작할 계획이다.

브라질의 상파울루주정부도 코로나백이 긴급사용 승인을 내줄 수 있는 예방률 50%를 나타냈다고 밝혔다. 다만 상파울루주정부는 시노백 측의 요청에 따라 정확한 숫자는 15일 뒤 공개하기로 했다.

베이징=강현우 특파원 hkang@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