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부가 신한울 3·4호기를 전력 공급원에서 배제하고 탈(脫)원전 정책을 고수하는 내용을 담은 9차 전력수급기본계획을 28일 확정했다. 신한울 3·4호기는 문재인 정부 들어 건설이 무기한 중단됐고 내년 2월 허가를 취소할 수 있게 된다. 신한울 3·4호기는 내년 2월 전면 백지화 수순을 밟을 것이 확실시된다.
이에 따라 석탄발전의 설비용량은 올해 35.8GW(58기)에서 2034년 29.0GW(37기)로 감소한다. 원전 설비용량은 현재 23.3GW(24기)에서 2034년 19.4GW(17기)로 축소된다. 반면 태양광·풍력은 현재 20.1GW에서 2025년 42.7GW, 2034년 77.8GW로 대폭 늘리기로 했다. 서울 면적에 육박하는 태양광·풍력 발전설비가 추가로 건설될 예정이다. 액화천연가스(LNG) 발전소도 올해 41.3GW에서 2034년 59.1GW로 늘린다.
정부는 신한울 3·4호기의 허가를 취소할 수 있게 되는 내년 2월부터 본격적인 원전 폐기 절차에 들어갈 것으로 예상된다. 정부 관계자는 "내년에 합법적으로 허가를 취소할 수 있는지 여부에 대해 법률 검토가 계속 진행 중"이라고 말했다. 신한울 3·4호기의 매몰 비용은 두산중공업의 기기 사전제작 비용(4927억원)과 토지 매입비 등을 합쳐 7900억원가량으로 추산된다.
정부는 신한울 3·4호기를 계획에서 배제한 이유에 대해 “언제 건설이 재개될지 모르기 때문에 향후 계획에 넣을 수 없다”고 설명했다. 하지만 탈원전 정책으로 신한울 3·4호기 건설이 무기한 중단된 점을 감안하면 자가당착이라는 지적이 많다.
다만 전기차 보급 확대로 인한 수요 증가는 이번 계획에 일부 반영됐다. 산업부는 2034년까지 전기차 확산으로 1.0GW의 전력수요가 늘어날 것으로 봤다. 하지만 에너지 절약으로 인한 절감분(14.8GW) 등을 감안하면 전체 전력 수요가 크게 늘지는 않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에 대해 산업부는 "행정절차법에 따라 개최 14일 전 산업부와 전력거래소 홈페이지에 공고를 내는 등 법적인 절차를 따랐다"는 입장이다. 산업부 관계자는 "공청회 질의서도 사전에 온라인을 통해 사전 접수하는 등 최대한 노력을 기울였다"고 말했다.
성수영 기자 syoung@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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