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돋이 명소 폐쇄 불구 정동진행 KTX는 '매진'

입력 2020-12-29 10:49   수정 2020-12-29 10:50

정부가 내년 1월 3일까지 해돋이 명소를 폐쇄하는 등 연말연시 특별방역대책에 돌입했지만 정동진 등을 향하는 관광객의 발길이 이어지고 있다. 연말 정동진행 KTX 열차편이 매진 행렬을 이루면서 여행객으로 인한 코로나19 확산 우려가 커지고 있다.

29일 한국철도공사(코레일)에 따르면 오는 31일 서울역에서 정동진으로 향하는 KTX 열차는 4편 중 3편이 매진됐다. 같은날 서울역에서 강릉역으로 가는 KTX 열차편 역시 10편 중 8편이 일반실·특실 모두 매진됐다.

연말연시 해맞이 명소를 찾으려는 여행객이 많아질 것으로 우려되면서 앞서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는 해맞이 강릉행 KTX를 중단해달라는 글이 올라오기도 했다. 청원인은 글에서 "KTX를 막지 못한다면 사회적 거리두기 3단계를 시행해야 한다"며 "코로나19로 직장까지 잃었다. 삶의 터전까지 잃고 싶지 않다"고 호소했다.

코레일 측은 정부의 특별방역대책이 시행되자 바다열차, 서해금빛열차 등 관광열차 운행 계획을 전면 취소했다. 이미 예약된 기차여행 상품은 수수료 없이 전액 환불 조치했다. 다만 KTX 운행 중단은 이뤄지지 않았다.

코레일 측은 "관광열차의 경우 목적이 말 그대로 관광이지만 KTX는 출장 가는 승객, 현지 주민, 가족을 보러 가는 승객 등이 있기 때문에 열차 편수를 줄이기는 어렵다"고 설명했다. 코레일은 우선 열차의 창가 좌석만 판매하는 등 승차권 판매 수량을 50%로 제한한 상태다.

지방자치단체가 방문객의 관광지 출입을 강력하게 금지하지 못한다는 점도 관광객의 발걸음이 계속 이어지는 이유 중 하나다.

앞서 크리스마스인 지난 25일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는 해변가 진입로에 통제선을 쳤음에도 바닷가로 진입한 사람들의 모습이 찍힌 사진이 올라왔다. 사진을 올린 누리꾼은 "멀리서 찍어서 잘 안 보이지만 두 줄로 못 들어가게 막아놨는데도 (해변가로) 들어간 사람들이 수두룩하다"며 "이런 식이면 1월 1일에는 누구 하나 빠짐없이 해변가로 들어가 (일출을) 볼 것 같다"고 적었다.

이 같은 제보 글과 사진이 잇따라 올라오자 강릉시는 해변 출입 통제범위를 당초 일부에서 전체 해변으로 확대하기로 했다. 29일 강릉시는 경포와 정동진을 비롯한 주요 해변 8곳만 통제하기로 했던 것에서 시내 해변 전체를 봉쇄한다고 밝혔다. 시는 옥계에서 주문진까지 약 45km에 이르는 구간의 해변 출입이 가능한 통로에 통제선 설치를 완료한 상태다. 아울러, 주요 해변에 배치했던 40여 명의 인력을 65명으로 늘렸다.

강릉시 관계자는 "31일 오전부터 내년 1월 1일까지는 옥계에서 주문진에 이르는 전체 해변에 강릉시 공무원 전체를 투입해 해변과 주차장 등을 전면 통제할 방침"이라면서도 "계도의 목적이 크기 때문에 과태료 부과 등의 행정처분은 없을 예정"이라고 말했다.

이미경 한경닷컴 기자 capital@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