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에서도 코로나19 변이 바이러스 감염자 발견됐다

입력 2020-12-29 14:39   수정 2021-01-26 00:02


영국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변이 바이러스가 세계 각국으로 확산되고 있는 가운데 인도에서도 처음으로 이와 관련한 감염자가 발견됐다.

인도 보건당국은 29일 인도에서 변이 코로나19 감염자 6명이 처음으로 확인됐다고 밝혔다고 NDTV 등 인도 언론이 보도했다.
인도 정부, 별도 TF 만들어 대응 나서
당국에 따르면 이들 6명 모두 최근 영국에서 들어왔으며 감염 확인 직후 곧바로 격리됐다. 3명은 남부 벵갈루루, 2명은 중부 하이데라바드, 1명은 서부 푸네에서 각각 모니터링을 받고 있다.

인도 정부는 이와 관련해 국가질병통제센터(NCDC) 산하에 코로나19 변이 바이러스 발견과 방역 대응을 위한 태스크포스(TF)를 꾸렸다. 'INSACOG'라고 불리는 이 조직은 인도 내 여러 연구소와 함께 코로나19 바이러스 내 게놈(유전체) 변형 상황 등을 모니터할 예정이다. INSACOG는 이 연구를 토대로 코로나19 백신 개발도 지원할 방침이다.

인도 정부가 이 같은 조직을 별도로 만든 것은 변이 바이러스의 확산 상황이 심상치 않다고 판단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영국을 시작으로 유럽 각국, 중동, 남아공 등으로 확산한 이 바이러스는 기존 대비 전파력이 훨씬 큰 것으로 알려졌다.

인도 정부는 이에 이달 말 종료 예정이던 '코로나19 감시 가이드라인'(방역 강화령) 관련 조치를 다음 달 말로 연장했다. 방역 강화령은 바이러스 감시, 추적, 격리 강화 방안과 함께 실내 모임, 극장 영업 등에 대한 일부 제한 조치를 담고 있다.

최근 한 달간 영국서 입국한 이들 전원 추적
인도 정부는 특히 최근 한 달간 영국에서 입국한 이들을 전원 추적 중이다. 영국을 오가는 항공편에 대해서는 이달 말까지 운항을 중단한 상태다.

인도의 코로나19 누적 확진자 수는 이날 1022만4303명(보건·가족복지부 기준)으로 집계돼 전날보다 1만6432명 증가했다. 지난 9월 10만 명에 육박했던 일일 신규 확진자 수는 최근 2만 명 안팎으로 많이 감소했다. 특히 이날 하루 확진자 수는 6월 24일(1만5968명) 이후 6개월 만에 가장 낮은 수치다.

변이 바이러스와 관련해 이웃 나라 파키스탄은 영국발 항공기 운항 중단 조치를 다음 달 4일까지 연장했다. 애초 이 조치는 오는 29일 종료 예정이었다.

방글라데시는 영국에서 들어오는 모든 여행객에 대해 2주간 시설 격리 조치를 적용하기로 했다. 영국에서 몰디브로 입국한 이들도 열흘간 의무적으로 자가 격리를 거쳐야 한다. 말레이시아는 수도 쿠알라룸푸르, 사바주 등에 내려진 이동제한령을 다음 달 14일까지 연장하기로 했다.

인도네시아는 다음 달 1일부터 2주간 외국인 입국을 사실상 전면 금지하기로 하는 등 이미 '방역 빗장'을 건 상태다. 지금까지 인도네시아는 관광객 입국은 금지했지만, 장기체류비자 소지자 등의 입국은 허용해왔다.

조준혁 한경닷컴 기자 presscho@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