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켓인사이트]CJ올리브영 프리IPO ‘막전막후’.. 높은 인기 덕분에 기업가치 2배 ‘껑충’

입력 2020-12-29 16:24  

≪이 기사는 12월29일(15:57) 자본시장의 혜안 ‘마켓인사이트’에 게재된 기사입니다≫


CJ그룹이 최근 마무리한 CJ올리브영 상장전 지분매각(Pre IPO) 작업이 투자은행(IB) 업계에서 화제를 모으고 있다. 국내외 대형 사모펀드(PEF) 등 참여로 흥행 가도를 달린 데 이어 3개월여 만에 속전속결로 마무리됐기 때문이다.

29일 IB 업계에 따르면 CJ그룹은 지난 24일 국내 사모펀드(PEF) 글랜우드PE와 오너 일가가 보유한 일부 지분을 매각하고 신주 발행을 하기로 하는 내용의 주식매매계약(SPA)을 체결했다. 글랜우드PE는 이재현 회장 장남인 이선호 부장과 이재현 회장의 동생인 이재환 CJ파워캐스트 대표 등이 지분 16%와 8% 신주를 포함해 약 24%의 지분을 확보해 2대 주주로 올라서게 됐다. 거래 금액은 약 4000억원이다. 매각주관사는 크레디트스위스(CS)와 신한금융투자다. CJ올리브영은 2022년을 목표로 증시 상장을 추진하고 있다.

CJ올리브영 상장전 일부 지분 매각전은 초반만 해도 비관적 전망이 많았다. 경영권이 없는 소수 지분인데다 거래 규모도 작아 대기업은 물론이고 경영참여형 PEF로서는 관심도가 떨어진다는 이유에서다. 하지만 막상 뚜껑을 열어보니 결과는 정반대였다. 지난 10월 진행한 예비입찰에는 국내외 중대형 사모펀드 20여곳이 참여했다. 국내 유통 거물인 현대백화점그룹도 가세하면서 경쟁을 한층 가열시켰다. 지난 16일 진행된 본입찰에서는 IMM PE, 스틱인베스트먼트 등 예비 인수후보자 6곳이 모두 참여해 흥행을 입증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로 비대면 업종이 대세로 떠오르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국내 1위 헬스앤뷰티(H&B) 스토어인 CJ올리브영의 경쟁력이 저력을 발휘한 셈이다. CJ올리브영은 시장 점유율 50%가 넘는 압도적인 1위 사업자다. 최근에는 판매 영역이 다양화되고 있고 온라인 판매 비중도 증가하고 있다.

경쟁이 과열되면서 몸값도 당초 예상보다 크게 올랐다. 당초 100% 기준 기업가치가 1조원 수준으로 점쳐졌으나 두 배에 가까운 약 2조원까지 치솟았다. 본입찰에 참여한 후보자 모두 1조5000억원이 넘는 금액을 써낸 것으로 알려졌다. 최종 거래는 1조8000억원 후반 수준에 마무리됐다.

매각 측은 거래 완결성과 신속성에 중점을 두고 거래를 이끌어갔다. 입찰 과정에서 통상적으로 진행하는 프로그레시브(인수 후보자들을 대상으로 다시 가격 경쟁을 붙여 매각 금액을 높이는 방식) 거래 없이 매각 대상자를 낙점했다. 본입찰에서부터 SPA까지는 불과 1주일여만에 마무리됐다. 우선협상대상자를 선정하는 과정도 생략했다. 글랜우드PE는 높은 가격을 제시한 것은 물론이고 CJ그룹과 손잡고 CJ올리브영 가치를 키우는 전략 제시 부분에서도 높은 평가를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글랜우드PE는 대기업 카브아웃(대기업에서 분사하는 사업부) 거래에 강한 하우스로 꼽힌다.

CJ그룹은 새해에도 비핵심 계열사 정리 및 사업재편에 속도를 낼 것으로 보인다. 현재 CJ푸드빌의 국내 2위 베이커리 뚜레쥬르 매각 작업이 막바지에 있다. CJ대한통운 자회사 CJ로킨 매각 작업도 진행되고 있다.

김채연 기자 why29@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