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 "구의역 발언 비판받을 만" 언급…변창흠 "부덕의 소치"

입력 2020-12-29 17:59   수정 2020-12-29 18:01


문재인 대통령은 29일 과거 구의역 스크린도어 사망 사고에 대한 변창흠 국토교통부 장관의 부적절한 발언과 관련해 "장관 스스로에게 큰 교훈이 됐을 것이다. 그 교훈을 제대로 실천하는 길은 주어진 임무를 성공적으로 완수해내는 것"이라고 말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에서 주재한 4개 부처 장관 임명장 수여식 뒤 비공개 환담에서 변창흠 장관에게 "청문회에서 따갑게 질책을 받았고 본인도 여러 차례 사과했지만 구의역 김 군 관련 발언은 안전·인권 문제라든지 비정규직 젊은이가 꿈을 잃게 된 점 등을 감안하면 충분히 비판 받을 만했다"고 말했다고 강민석 대변인이 서면 브리핑에서 전했다.

그러면서 문재인 대통령은 "주택 소유를 위한 공급에서부터 서민·청년·신혼부부 등을 위한 임대주택은 물론 질 좋은 중산층용 임대주택에 이르기까지 확실하게 공급 대책을 세우고 정책 내용을 잘 설명함으로써 가격 안정을 위해 최선을 다해달라"고 지시했다.

변창흠 장관은 "부덕의 소치로 심려를 끼쳐드려 죄송하다. 안전 문제를 확실히 챙겨서 국민께 보답하겠다"고 다짐했다.

변창흠 장관은 부동산 정책과 관련해서는 "국민 신뢰를 얻는 데서부터 시작하겠다"며 "충분한 주택이 공급되지 못할 것이란 불안, 충분히 싼 주택이 공급되지 못할 것이란 불안을 충분한 주택이 싸게 공급될 것이란 신뢰로 바꿔나가겠다"고 각오를 밝혔다.

문재인 대통령은 정영애 여성가족부 장관에게는 "코로나19(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상황에서 일자리 문제에서부터 코로나 블루까지 여성이 겪는 고통이 크니 이 부분에 신임 장관이 각별히 관심을 가져 주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이어 "여성 지위 향상을 위해선 사회 진출이 활발해야 한다"며 "정영애 장관이 인사수석 시절 많이 노력했지만 유리천장을 없애 여성을 고위공직자로 많이 발탁할 수 있도록 언제든지 후배 인사수석인 김외숙 수석에게 훌륭한 인재들을 추천해달라"고 요청했다.

전해철 행정안전부 장관에 대해선 "지방자치단체나 각 부처가 보다 많은 자율권을 가질 수 있도록 해 달라"고 주문했고, 권덕철 보건복지부 장관에게는 "당면 과제인 코로나 극복은 물론이고 바이오 의약품 생산 능력을 최대한 활용해서 우리의 미래 신성장 동력으로 키우는 데도 역점을 둬 달라"고 부탁했다.


강경주 기자 qurasoha@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