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부시장 출신 윤준병 "박원순 불기소는 사필귀정"

입력 2020-12-30 10:01   수정 2020-12-30 10:02


서울시 행정1부시장 출신으로 '박원순계'로 분류되는 윤준병 더불어민주당 의원(사진)은 경찰이 고(故) 박원순 전 서울시장 성추행 의혹 사건 수사를 불기소 의견으로 마무리한 것과 관련해 "사필귀정"이라고 평가했다.
박원순 성추행·관계자 성추행 방조 의혹 모두 '불기소'
윤준병 의원은 지난 29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성추행 의혹 사건 수사가 박 전 시장이 사망한 지 5개월여 만에 마침표를 찍었다"며 이같이 전했다.

윤준병 의원은 "지난 7월10일 유튜브 채널 가로세로연구소가 서울시 부시장과 전현직 비서실장 등 7명을 강제추행 방조 등 혐의로 경찰에 고발했다"며 "경찰은 피해자와 서울시 직원 등 참고인 26명과 피고발인 5명을 조사한 결과 이들의 방조 혐의를 입증할 증거가 부족했다고 밝혔다"고 했다.

이어 "검찰의 최종 처분과 가세연 등 고발인들의 반성하는 자세 등을 보고, 무고 등 법적 조치방안을 검토하겠다"고 덧붙였다.

서울지방경찰청은 같은 날 박원순 전 시장의 성추행 의혹에 대한 수사 결과를 발표했다. 박원순 전 시장에 대한 고소 건은 박원순 전 시장이 사망해 '공소권 없음'으로, 서울시 부시장과 전·현직 비서실장 등 주변인 7명의 강제추행 방조 건은 '혐의가 없다'며 모두 불기소 의견으로 검찰에 송치하기로 했다.

지난 7월에도 박원순 옹호했던 윤준병
경찰은 박원순 전 시장 사망 사건도 '내사 종결'하기로 했다. 성추행 피소와 박원순 전 시장 사망 사이 연관성에 대해 경찰 관계자는 "고인과 유족의 명예를 고려해 이야기할 수 없다"고 설명했다.

윤준병 의원은 앞서 박원순 전 시장에 대한 성추행 의혹이 처음 알려진 지난 7월에도 "(박원순 전 시장은) 누구보다 성인지 감수성이 높은 분"이라며 박원순 전 시장을 감싼 바 있다.

당시 그는 "(서울시) 행정1부시장으로 근무하면서 피해자를 보아왔고 시장실 구조를 아는 입장에서 이해되지 않는 내용들이 있었다"며 "침실, 속옷 등 언어의 상징조작에 의한 오해 가능성에 대처하는 것은 남아 있는 사람들의 몫"이라고 했다.

그는 또 "(박원순 전 시장이) 순수하고 자존심이 강한 분이시라 고소된 내용의 진위여부와 관계없이 고소를 당했다는 사실 자체만으로 주변에 미안함을 느꼈을 것"이라며 "이후에 전개될 진위여부에 대한 정치권의 논란과 논란 과정에서 입게 될 피해자에 대한 2차 가해 등을 방지하기 위해서 죽음으로서 답하신 것이 아닐까"라고도 했다.

조준혁 한경닷컴 기자 presscho@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