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일상 되찾고 싶다"는 모두의 소망 이루려면…

입력 2021-01-01 18:24   수정 2021-01-02 00:04

코로나 확산으로 평범한 일상생활조차 잃어버린 지 어느덧 1년이 다 돼간다. 새해를 맞았지만 과연 언제쯤 사회가 정상화될 수 있을지 여전히 감도 잡기 힘든 게 사실이다. 수많은 이가 새해 소망으로 집밥·배달음식 대신 외식을 맘껏 해보고, 인스턴트커피 대신 카페에서 대화를 나누고, 대중목욕탕에 가서 때를 실컷 밀어보고, 아이들이 학교에 제대로 가는 걸 보고 싶다고 기도할 만큼 ‘일상의 회복’이 절실해졌다.

문재인 대통령이 신년 SNS 메시지에서 “상생의 힘으로 새해 우리는 반드시 일상을 되찾을 것”이라고 언급한 것도 국민의 하나같이 간절한 바람을 의식했기 때문일 것이다. 때마침 미국 모더나가 오는 5월부터 주한미군이 접종한 코로나 백신을 한국에도 공급한다는 소식도 나왔다.

하지만 새해에도 여전히 암울한 현실은 ‘평범한 일상을 되찾고 싶다’는 모두의 소망이 아직은 ‘꿈’이라는 사실을 일깨운다. 첫날부터 신규 확진자 수가 1000명을 넘었고, 관리 부실 탓에 구치소와 요양병원에선 감염자와 사망자가 속출하고 있다. 정부는 거리두기를 철저히 지켜달라는 말만 되풀이할 뿐이다. 밤 9시 통금, 5인 이상 집합금지의 ‘2.5단계 플러스알파’ 식 대책이 과연 효과가 있는지도 의문이다. 벼랑 끝 자영업은 황폐화하고, 병상 부족사태는 현실이 됐다. 의료체계가 ‘붕괴 직전’(대한의사협회 회장)이라는 우려까지 제기됐다.

이처럼 엄중한 코로나 위협 속에서 ‘일상 회복’이라는 민초들의 소박한 바람을 이루기 위해선 정부당국이 국민 신뢰부터 회복하려는 노력이 선행돼야 한다. “백신을 충분히 확보했고, 2월 초면 접종한다” 식의 호언장담이 되풀이돼선 안 된다. 언제부터, 어떤 순서로, 무슨 백신을 맞는지 구체적인 접종 시간표를 밝혀야 한다. 분명한 일정이 제시된다면 국민은 어떻게든 참고 견디겠지만 ‘노력한다’ ‘추진한다’는 등의 두루뭉술하고 모호한 태도라면 신뢰하지 않을 것이다.

아울러 정부는 ‘방역 정치’라는 의구심을 사지 않도록 진정성 있게 임해야 한다. 진영에 따라 편파적으로 적용한 고무줄 방역, 인권침해 논란, 실기한 백신 도입 등에 대해 솔직하게 책임을 인정하고 사과하는 용기가 필요하다. 구멍이 숭숭 뚫렸는데도 ‘K방역’을 자화자찬하는 게 국민에게 얼마나 허망하게 들리는지 반성할 때다. 이른 시일 안에 일상을 되찾을 유일한 길은 신뢰 회복과 집단면역이란 ‘정공법’뿐임을 잊어선 안 된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