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기아차 AS부품 300만종, AI로 관리 '모비스 맵스' 뜬다

입력 2021-01-03 17:46   수정 2021-04-09 14:29

현대모비스는 현대·기아자동차의 사후서비스(AS) 부품 공급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데이터 기반의 통합정보시스템인 ‘맵스(MAPS)’를 새로 구축하고, 올해부터 운영한다고 3일 밝혔다.

맵스는 현대모비스가 현대·기아차에 납품하는 300만 종의 AS 부품을 통합 관리하는 시스템이다. 이 시스템을 이용하면 전 세계에서 운행 중인 6500만여 대의 현대·기아차 제품에 들어가는 부품 생산 현황, 물류 이동 과정, 품질관리 등을 실시간으로 파악할 수 있다.

맵스는 물류센터를 비롯해 국내 3만5000여 개 부품대리점과 정비소, 해외 200여 개국의 딜러사 1만6000여 곳 등에서 사용될 예정이다. 글로벌 고객들에게 AS 부품을 적기에 공급하려면 대량의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처리하는 전사적 자원관리 시스템(ERP)이 필수적이다.

맵스는 물류 과정에서 발생하는 돌발 상황도 미리 예측할 수 있다. 머신러닝(기계학습) 기술을 통해 글로벌 물류 환경 변화, 재고 상황 등 50여 가지 변수를 분석한다. 인공지능(AI) 알고리즘은 부품 공급 지연 여부도 사전에 알려준다.

‘짝퉁 부품’ 방지를 위한 정품 인증관리 시스템에는 블록체인 기술이 적용됐다. 각 유통 단계에서 생산된 정품 정보는 블록체인 기술을 통해 분산 관리된다. 이후 최종 소비자가 제품 포장 겉면에 있는 QR코드를 모바일 기기로 스캔하면 정품 여부를 손쉽게 확인할 수 있다. 현대모비스는 이 기술을 차량정비·보험 등에도 확대 적용할 예정이다.

이상열 현대모비스 맵스 태스크포스팀(TFT) 상무는 “현대·기아차를 이용하는 글로벌 고객에게 향상된 AS 부품 공급 서비스를 제공할 것”이라며 “앞으로 자율주행과 전기차 등 미래차 모빌리티 서비스에 특화한 물류 플랫폼 구축에 나서겠다”고 말했다.

이선아 기자 suna@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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