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NS 단골' 3300만명…1인식으로 젊은층 입맛 잡아

입력 2021-01-05 17:29   수정 2021-01-14 18:37

쿠캣은 ‘밀레니얼 세대’의 속성에서 ‘금맥(金脈)’을 발견한 스타트업이다. 음식 조리법(레시피) 동영상을 제작해 페이스북, 유튜브 등의 채널에 올려 2030 세대로부터 열광적인 반응을 이끌어냈다. 그렇게 만들어진 쿠캣 구독자 수는 전 세계에 걸쳐 약 3300만 명에 달한다. 사람이 모이자 돈이 벌리기 시작했다. 2019년 5월 선보인 가정 간편식 전문몰인 쿠캣마켓은 작년에만 400억원가량의 매출을 기록했다.

쿠캣의 업(業)을 하나로 단정짓기는 쉽지 않다. 2013년 음식 커뮤니티인 ‘오늘 뭐 먹지?’로 출발했을 땐 푸드 미디어 채널을 지향했다. 지금은 미디어를 활용한 상거래(커머스) 업체로 진화하고 있다. 사명과 동일한 동영상 채널인 ‘쿠캣’에 동영상을 올리고, 동시에 이를 전 세계 70여 개 푸드 채널에 뿌렸다. 구독자들은 쿠캣의 콘텐츠를 퍼나르고 공유하기 시작했다.

이문주 쿠캣 대표(사진)는 “서비스 초기부터 SNS를 적극적으로 활용해 소비자(구독자)가 원하는 요소를 제품(콘텐츠)에 반영하고 있다”며 “수요자의 눈높이에 맞춘 마케팅이 효과를 발휘했다”고 말했다.

쿠캣은 구독자로부터 얻은 아이디어와 트렌드를 바탕으로 매달 10여 개의 자체상표(PB) 제품을 쿠캣마켓을 통해 선보이고 있다. 딸기와 고구마 등을 활용한 찹쌀떡은 SNS에서 폭발적인 인기를 끌고 있다. 기존에 볼 수 없었던 대방어장 등 새로운 상품을 빠르게 선보이는 게 쿠캣의 강점으로 꼽힌다.

해외 진출도 진행 중이다. 지난해 11월 홍콩에 팝업 스토어를 열었다. 이미 한국에서 온라인으로 맛과 인기를 증명한 대표적인 베스트셀러 위주로 판매하고 있다. 불쭈미볶음, 반비냉, 김치닭쫄면, 매콤육즙갈비만두, 투명고기만두, 딸기떡롤케이크 등이다. 이 대표는 “베트남 구독자 수만 478만 명에 달한다”며 “음식 영상은 시각과 청각 등을 극대화한 콘텐츠이기 때문에 국적과 언어의 장벽을 쉽게 넘어설 수 있다”고 설명했다.

쿠캣의 또 다른 장점은 상대적으로 저렴하다는 것이다. 용량도 1인 또는 2인이 먹기 좋게 만들었다. 쿠캣이 식품 제조사와 손잡고 유통 경로를 줄인 덕분이다. 직접 마케팅 채널을 운영하기 때문에 마케팅 비용도 적게 든다. 이 대표는 “쿠캣에서만 볼 수 있는 상품을 저렴하게 판다는 점으로 차별화했다”며 “값싸게 판매하는 대신 재구매율을 높여 판매 수익을 높이고 있다”고 설명했다.

쿠캣은 상품 구색을 늘리는 대신 소수의 제품만 기획하고 ‘히어로 제품’으로 만드는 전략을 구사하고 있다. 꼬막장과 딱새우장, 대방어장 등이 대표적이다.

김기만 기자 mgk@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