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대, 수능전형 등으로 782명 모집...AI융합전공 신설, 음악학부는 학부단위 선발

입력 2021-01-06 15:35   수정 2021-01-06 21:38


울산대학교(총장 오연천)가 7일부터 11일까지 인터넷으로 2021학년도 정시모집 원서접수를 한다.

울산대는 이번 정시에서 수능전형 637명을 비롯해 학생부교과전형 19명, 실기전형 88명, 농어촌전형 9명, 기초자상위전형 7명, 취업자전형 7명, 특성화고교졸업 재직자전형 15명 등 모두 782명을 선발한다.

올해 정시모집에는 신설전공인 AI융합전공이 수능전형으로 신입생을 처음 선발하며, 음악학부는 수시와 달리 학부단위로 인원을 선발해 입학 후 성악, 피아노, 관현악으로 전공을 배정한다.

정시모집 군은 전년과 같이 ‘가, 나, 다’군으로 모집단위가 분산 배치되어 복수 지원 기회가 확대될 것으로 기대된다.

합격자 발표는 수능성적으로만 선발하는 모집단위는 1월 26일에, 실기 또는 면접을 실시하는 모집단위는 2월 4일에 할 예정이다.

대부분 모집단위는 수능성적만으로 선발하며, 미술 및 음악학부는 학생부성적 20%?실기성적 80%, 스포츠과학부는 수능성적 30%?학생부성적 40%?실기성적 30%, 건축학부 실내공간디자인학전공과 디자인학부는 수능성적 30%?실기성적 70%, 경영학 야간은 학생부성적 70%?면접성적 30%를 각각 합산해 선발한다.

수능성적을 반영하는 모집단위 중 의예과는 표준점수와 백분위 점수, 영어 및 한국사 등급, 의예과를 제외한 전 모집단위는 백분위 점수와 영어 및 한국사 등급을 활용한다.

신설 AI융합전공은 울산대가 ‘AI기반 신산업 창출’이라는 국가전략에 발맞추어 신설해 교육부의 ‘미래 첨단 분야 인재양성사업’을 통해 승인받았다.

자동차, 조선, 에너지, 의료 등 지역 유망 산업에 AI를 접목한 교육 트랙을 특화했으며, 신입생 때부터 3학년까지 기초교육과 상담을 통해 ‘AI기업형’, ‘AI창업형’, ‘AI연구형’을 선택하는 커리큘럼을 통해 진로를 결정하도록 하고 있다.

AI기업형은 산업체 멘토링과 AI기업 인턴을 거쳐 기업으로, AI창업형은 타 학문과의 융합 캡스톤디자인과 창업교육을 거쳐 스타트업 창업으로, AI연구형은 고급 기계학습과 학?석사연계 교육을 통해 대학원으로 진출하게 된다.


울산대 이 학과를 주목하라 'AI융합전공’

에너지?의료 등 유망 산업 특화교육으로 AI인재 양성

AI기업형?AI창업형?AI연구형 커리큘럼으로 진로 결정




정부가 국가전략으로 ‘AI(인공지능)강국’을 선언한 가운데 울산대학교(총장 오연천)가 50명 정원의 AI융합전공을 신설, AI인재양성에 선도적으로 나섰다.

울산대는 ‘AI기반 신산업 창출’이라는 국가혁신전략에 발맞춰 2021학년도 50명 정원의 ‘AI융합전공 신설’을 교육부의 ‘미래 첨단 분야 인재양성사업’을 통해 승인받았다. 이에 따라 7일부터 11일까지의 정시모집에서 수능전형으로 9명을 모집한다.

울산대 AI융합전공은 ▲AI와 타 분야를 효율적으로 결합하는 ‘융합형 인재’ ▲도전정신으로 새로운 영역을 개척하는 ‘창의형 인재’ ▲글로벌 소통 능력으로 팀워크를 발휘하는 ‘협업형 인재’를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진로는 신입생 때부터 3학년까지 기초교육과 상담을 통해 ‘AI기업형’, ‘AI창업형’, ‘AI연구형’을 선택하는 커리큘럼을 통해 결정된다.


AI기업형은 산업체 멘토링과 AI기업 인턴을 거쳐 기업으로, AI창업형은 타 학문과의 융합 캡스톤디자인과 창업교육을 거쳐 스타트업 창업으로, AI연구형은 고급 기계학습과 학?석사연계 교육을 통해 대학원으로 진출하게 된다.

울산대 AI융합전공은 자동차, 조선, 에너지, 의료 등 지역 유망 산업에 AI를 접목한 교육 트랙을 특화해 주목된다.

글로벌 기업 한국조선해양과 이 회사의 미래기술연구원, 울산대학교병원 등 제조업 및 의료기관 등과의 협력을 통해 실제 데이터를 공유하고, 사업장 현장교육과 인턴을 통한 현장경험으로 취업까지 연계한다.


또 산업현장과 대학이 서로 교육과 연구에 참여하는 최적의 실습 및 개발환경도 갖추었다. 이에 따라 대학은 맞춤형 인재양성, 기업은 대학의 최신 기술을 지속적으로 확보하는 윈윈(Win-win) 효과를 거둘 것으로 기대된다.

이 같은 교육목표 달성을 위해 학생들이 언제 어디서나 실습할 수 있도록 고성능 컴퓨터 및 클라우드 시스템 기반 교육환경을 제공한다.

기존 교수자 중심 학습법에서 탈피해 학생 스스로 공부하고 교수로부터 피드백을 받을 수 있도록 스마트 온라인 AI 학습시스템도 제공한다.

인공지능 분야는 AI 전문기업뿐만 아니라 전통산업의 AI부서 등 진출 분야가 워낙 다양하다. 이에 따라 산업체 멘토가 참여하는 진로상담팀을 구성해 학기 중에는 물론이고, 졸업 후 1년 동안 취업과 창업에 필요한 상담과 함께 인프라를 무상 제공하는 프로그램도 운영한다.

구교남 울산대 기획처장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산하 소프트웨어정책연구소에 따르면, 우리나라 인공지능 분야 대졸 이상 예상 수요인력은 연평균 24%씩 성장해 2022년에는 3549명이나 되지만, 공급인력은 이에 턱없이 못 미치는 656명밖에 되지 않는다”며 “AI 분야가 국가전략으로 추진되는 만큼 수험생들에게 AI관련 전공이 기회가 될 것”이라고 소개했다.

울산=하인식 기자 hais@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