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신 투자 트렌드를 파악하는 3가지 방법 [나수지의 쇼미더재테크]

입력 2021-01-15 07:23   수정 2021-01-15 15:20



상장지수펀드(ETF)에 대한 관심은 높지만 투자정보를 어디서 얻어야하는지 답답한 분들 많으시지요. 오늘은 ETF 개별 상품에 대한 정보를 어디서 얻을 수 있는지. 또 최근에 투자자들의 관심을 받는 ETF들은 어떤 게 있는지를 체크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국내 ETF 정보를 얻고 싶을 때-세이브로
ETF 정보를 얻기 좋은 첫 번째 사이트는 세이브로입니다. 세이브로는 예탁결제원이 운영하는 증권정보포털입니다. 예탁결제원은 기관투자자와 개인투자자가 가지고 있는 국내외 주식·채권을 맡아주는 역할을 합니다. 그만큼 국내 투자자들이 어떤 주식을 얼마나 가지고 있는지에 대해 가장 많은 정보가 모여 있겠죠. 국내 상장한 개별 ETF에 대한 정보와 해외 주식과 ETF에 대한 유용한 투자정보가 이 사이트에 속속들이 숨어있는데요.



먼저 국내 ETF를 고를 때 유용한 기능부터 살펴보면요. 메인에 들어가셔서 ETF 메뉴를 고릅니다. 그러면 첫번째 나오는 게 종목발행현황인데요. 여기서는 ETF 유형별로 ETF를 분류해서 볼 수 있고 운용사별로, 또 ETF가 만들어진지 얼마나 오래됐는지를 따지는 설정기간별로, ETF 크기를 의미하는 순자산별로, 또 수수료 별로도 ETF를 골라낼 수 있습니다. 우리가 물건을 살 때 원하는 조건을 선택해서 검색하듯이 수많은 ETF 중에서 내가 원하는 ETF를 골라낼 수 있도록 분류를 해둔건데요. 예를들어 요즘 현대차를 비롯해서 그룹주 주가가 많이 올랐으니 나는 이것과 관련한 ETF가 있는지가 궁금하다고 하시면 유형에서 그룹주를 선택하고, 여기서 현대차를 클릭하면 원하는 결과가 나옵니다. 또다른 예로 코스피 200 ETF에 투자하고 싶은데 운용사 상품을 한 눈에 비교하고 싶다면 여기 시장지수에서 코스피200을 선택하고 검색을 누르면 순자산 수익률 수수료 운용사까지 한 눈에 비교를 하실 수 있습니다.



한가지 종목을 가장 많이 담고있는 ETF가 뭐가있는지 들여다볼 수 있는 기능도 있습니다. ETF 시장정보에서 종목보유현황을 보시면 되는데요. 예를들어 카카오가 요즘 잘 나가는데. 카카오에 많이 투자하면서도 좀 비슷한 종목들을 담은 ETF가 없을까? 이럴 때 여기서 카카오를 쳐보는거죠. 그러면 이렇게 결과가 나옵니다. TIGER 소프트웨어가 25.93%로 가장 많이 가지고 있네. 그러면 이 ETF를 눌러서 다른 종목은 뭘 담고 있고 성과는 어떤지 봐볼까? 이런식으로 상품을 발굴할 수 있는것이죠.
국내 투자자들이 요즘 많이 사는 해외주식, ETF 찾아보는 법

요즘 주식이나 ETF 직구 많이 하시잖아요. 우리나라 투자자들이 지금 해외주식가운데서 뭘 많이 사고 있지? 남들은 뭘 투자하고 있지? 궁금할 때도 세이브로를 들여다보시면 됩니다. 국제거래 누르시고 외화증권예탁결제 누르시면 해외주식투자 TOP50이 나오는데요. 여기 들어가시면 이 기준일에 국내주식투자자들이 어떤 주식을 많이 샀는지를 볼 수 있는데요. 보관규모는 지금까지 누적으로 주식을 얼마나 보유하고 있는것인지를 뜻합니다. 테슬라가 압도적이고 애플 아마존 엔비디아 마이크로소프트. 역시 미국 기술주에 대한 사랑이 드러나네요.



이것 말고 최근에 뭘 샀는지가 궁금하시면 결제규모를 선택하고, 그리고 저는 순매수결제를 주로 살피는데요. 주식을 매수한 것 매도한 것 합친 규모라 실제 투자심리가 어떻게 움직이는지를 파악하기가 제일 좋습니다. 이렇게 선택해두고 검색을 누르면 최근 한 달 동안 국내 투자자들이 어떤 해외주식과 ETF를 많이 샀는지가 보입니다. 국내 투자자들은 한 달 동안 애플을 4억 9719만달러어치, 그러니까 5500억원정도를 사들였네요. 두번째가 아크인베스트의 액티브 ETF인 ARK이노베이션 ETF구요. 테슬라 바이두 등도 많이 샀다는 점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기간도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고, 조회 기간도 원하는대로 잡을 수 있습니다. 저는 세이브로에서 이 기능을 제일 많이 사용하는데 최근 투자 동향을 파악할 때 유용합니다. 가끔 투자 상위에 처음들어본 종목이나 상품이 있으면 공부도 하고요.
미국상장 ETF 정보를 한 눈에 - ETF닷컴
ETF 상품 트렌드를 확인하는 두번째 방법은 ETF닷컴이라는 사이트인데요. 아마 미국 ETF에 관심있는 분들이라면 많이들 아는 사이트이실 것 같아요. 여기서는 미국 상장 ETF에 대한 각종 자료와 최근 기사들까지 볼 수 있습니다. 사이트를 활용하는 가장 간단한 방법은 이 검색 창에서 궁금한 ETF명을 쳐보는 건데요. 아까 국내 투자자들이 최근 한 달 동안 가장 많이 사들인 ARKK ETF를 예로들어서 찾아볼게요. ARKK report를 클릭하시면 ARKK를 투자할 때 알아야 할 거의 대부분의 정보가 쭉 나옵니다. 최근 수익률은 어땠는지, 많이 담고있는 상위 10개 종목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 운용사는 어디고 운용보수와 펀드 규모는 얼마인지도 나와있죠.



이 사이트의 유용한 점 중 하나는 비슷하거나 투자자들이 많이 비교했던 ETF를 나열해서 보여준다는 점입니다. S&P500 지수를 추종하는 SPY ETF의 정보를 볼게요. 그러면 여기에 경쟁 ETF로 같은 지수를 추종하는 IVV, 혹은 다른 대표지수인 나스닥 100을 추종하는 QQQ나 다우존스를 추종하는 DIA와 비교할 수 있게 되어있네요. 클릭하시면 이렇게 두 ETF의 수수료, 펀드 규모, 거래량, 기초자산, 그리고 투자하고 있는 기업 수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다른 ETF도 비교하고싶을 때는 메뉴의 ETF 툴&데이터에 들어가시면 ETF 비교 툴이 있습니다. 여기에 각각 비교하고싶은 ETF를 넣어서 정보를 확인할 수도 있습니다.

이렇게 두 개 ETF를 비교하는 게 아니라 금 ETF 전체를 보고 싶으시면 이 ETF 채널에 들어가셔서 예를들어 여기서 골드 ETF를 누릅니다. 그러면 미국에 상장한 다양한 금 관련 ETF가운데서 최근 성과가 좋은 상품들, 최근에 많은 자금이 유입된 ETF는 어떤건지를 한 눈에 볼 수 있습니다.



아까 세이브로에서 주식 종목을 검색하면 이 종목을 많이 가지고있는 ETF가 뭔지 알 수 있는 기능이 있었잖아요. ETF닷컴에서도 동일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데요. ETF Tool&Data에서 stock finder에 들어가시면 됩니다. 테슬라를 검색해볼게요. 그러면 199개 ETF가 테슬라를 담고있다는 걸 확인할 수 있고, 이 가운데 테슬라 비중이 가장 높은 ETF는 IYK라는 ETF입니다. 아이셰어즈가 만든 소비재 ETF인데요. 전기차나 혁신 관련 ETF가 아니라는 게 좀 의외죠. 이런식으로 새로운 상품을 발굴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나수지 기자 suji@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