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낙연 "코로나 치료제도 무료공급"

입력 2021-01-12 17:33   수정 2021-01-13 02:06

당정이 이달 말 출시가 유력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치료제를 무료 공급하기로 했다.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사진)는 “이달 말부터 출시될 코로나19 치료제는 백신과 마찬가지로 무상 공급할 것”이라고 12일 말했다. 이 대표는 이어 “공급가액이 40만원 정도 할 텐데 치료제를 맞고 일찍 퇴원하는 것이 정부로서는 비용 절감이 될 수 있다”고 했다. “셀트리온 치료제를 염두에 둔 말인가”라는 질문에는 “당연히 포함된다”고 답했다. 그는 “셀트리온의 코로나19 치료제는 절차를 밟아야 하겠지만 이달 말께 출시가 가능한 것으로 알고 있다”고 했다.

정부 관계자도 “코로나19와 같은 1급감염병은 치료비를 전액 건보·국가 재정에서 부담하는 게 원칙”이라며 “셀트리온 치료제도 예외는 아닐 것”이라고 말했다.

셀트리온은 코로나19 항체치료제인 ‘렉키로나주(코드명 CP-P59)’를 개발하고 있다. 현재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임상 2상을 진행 중이며 13일 임상 결과를 발표할 예정이다. 여기서 효과성·안전성이 입증되면 곧바로 허가 절차에 들어가 이달 말 승인될 가능성이 높다.

렉키로나주는 임상 2상을 임상 3상과 비슷하게 설계했기 때문에 심사가 신속한 ‘조건부 허가’ 대상이다. 권기성 셀트리온 연구개발본부장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코로나 치료제 개발현황 점검간담회에서 “리제네론 등 기존 항체치료제 이상의 효과를 임상 2상에서 확인했다”고 자신했다. 렉키로나주 가격은 1회 투여량 기준 40만원으로 예상되는데, 환자 부담은 없게 하겠다는 게 당정의 설명이다. 서정진 전 셀트리온 회장은 “코로나19 치료제는 전 국민을 대상으로 한 것이기에 원가로 공급하겠다”고 말한 바 있다.

셀트리온은 국내에서 10만 명 이상에게 치료제를 공급한다는 목표를 두고 있다. 공급량이 많아서 건보 등 재정 지출도 커질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정부는 코로나19 백신 역시 접종비와 구매비 모두 국가가 부담한다는 방침이다. 구매비 명목으로 1조3000억원 예산이 편성돼 있다.

이날 이 대표는 ‘미래와의 대화: 코로나19 클린 국가로 가는 길’ 토론회에서 “잘하면 한두 달 안에 우리나라가 코로나19 진단, 치료, 예방 3박자를 모두 갖춘 나라가 될 것 같다”고 말했다.

서민준/김소현 기자 morandol@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