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액보험 가입자만 허용되는 MVP펀드…넉 달간 4000억 몰려

입력 2021-01-13 14:32   수정 2021-01-13 15:21



미래에셋생명의 변액보험용 투자상품인 MVP펀드의 총자산이 최근 4개월에만 5000억원이 늘어 2조5000억원을 돌파했다. 주가 상승에 따라 기존 투자자산의 가치가 늘어난 데다 해외 증시 변동성까지 대응하도록 설계된 상품이어서 보험소비자들의 관심이 급증하면서다. MVP펀드가 주목을 받으면서 지난해 전체 변액보험 초회 보험료의 절반 정도가 미래에셋생명으로 들어왔다.

13일 미래에셋생명에 따르면 변액보험 가입자들이 선택할 수 있는 MVP펀드의 총자산은 이번 주 들어 2조5000억을 넘어섰다. 미래에셋생명 관계자는 “MVP펀드가 출시된 지 7년이 흘렀는데 총자산의 20%인 5000억원이 불과 넉 달 동안 증가했다”며 “변액보험 시장에서 증시 강세장의 수혜를 톡톡히 보고 있다”고 말했다.

변액보험은 확정이율을 보장하는 일반 생명보험과 달리 계약자가 보험료 일부를 주식이나 채권 등에 투자하고 운용실적에 따라 환급금이 달라지는 실적 배당형 상품이다. 변액보험은 10년 이상 유지할 때 전액 비과세 혜택(최대 월납 150만원, 일시납 1억원)을 받는다.

보험회사들은 변액보험 계약자에게 여러 투자 상품을 제시하는데 MVP펀드는 미래에셋생명 전용 상품 가운데 하나다. 최근 증가한 MVP펀드 자산 5000억원은 신규 유입 4100억원과 운용 수익 900억원으로 이뤄졌다.

운용 수익 증가는 가입자들의 수익률 향상으로 이어진다. MVP펀드 중에서도 인기가 많은 MVP60펀드는 누적(6년) 수익률 59.7%의 성과를 올렸다. MVP펀드의 선전 등으로 지난해 전체 변액보험 초회보험료 2조4000억원 가운데 1조2635억원(점유율 52.5%)이 미래에셋생명으로 들어왔다는 게 회사의 설명이다.

미래에셋생명은 MVP펀드가 주목 받는 배경을 운용 방식에서 찾는다. 회사 관계자는 “MVP펀드는 전문가들이 글로벌 증시를 면밀하게 점검해서 투자 종목은 물론 국내외 투자 비중 등을 알아서 조정하는 일임형 펀드”라며 “포트폴리오를 정기적으로 관리하는데 어려움을 겪는 장기 투자자들이 선호하고 있다”고 말했다.

생명보험업계에서는 변액보험 시장이 100조원을 넘어섰지만 자산을 적극적으로 운용하는 가입자 비율이 2%대에 그치는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

변재상 미래에셋생명 사장은 “MVP펀드는 주식과 채권의 비율을 기계적으로 맞추는데서 나아가 글로벌 트렌드를 반영한 투자전략을 구사한다”며 “지구촌 경기가 풀리면 시장 선점효과가 기대되는 주식에 주목해서 자산을 운영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박종서 기자 cosmos@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