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집권 5년차…KBS·MBC·연합뉴스 이사진 대거 교체 '눈길'

입력 2021-01-15 12:36   수정 2021-01-15 13:02


문재인 대통령(사진)이 임기 5년 차를 맞은 올해 지상파 방송인 KBS·MBC와 국가기간뉴스통신사인 연합뉴스의 이사진이 대거 교체돼 눈길이 쏠린다. 야권은 정권 말 이들 언론에 친정부 성향 인사들로 이사진을 채워선 안 된다며 경고하고 나섰다.

15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국가가 관여하는 언론사들의 이사회, 사장단 임기가 올해 끝나는 곳이 상당수다. 문재인 대통령 임기 중에 교체된다는 얘기다.
세금 300억 투입되는 연합뉴스 이사진·사장 교체
우선 연합뉴스의 대주주 뉴스통신진흥회 이사 8명 중 7명의 임기가 다음달 7일 만료된다. 오는 3월 연합뉴스 차기 사장 선출이 예정돼 있어 새로 임명될 이사들이 중요한 역할을 할 전망이다.


연합뉴스는 국가에서 세금 연 300억원 이상을 지원하며 언론사들에 '뉴스 도매업'을 하는 곳이다.

뉴스통신진흥회 이사진은 국회 추천 3인, 신문협회와 방송협회 추천 각각 1인, 정부 추천 2인 등으로 구성된다. 현재 정 부추천 1인과 국회 추천 2인 자리가 남아있다. 임기는 3년, 연임은 한 차례만 가능하다.
정부 입김 닿는 방송사들도 변화 예고
올 8월에는 문화방송(MBC) 최대 주주인 방송문화진흥회(방문진) 이사진이 교체된다. 방문진 이사 9명과 감사 1명은 모두 방송통신위원회가 선임한다. 방문진 이사진은 통상 여야 추천 6대 3 비율로 구성된다. 방송문화진흥회법에 따르면 방문진 이사장은 호선을 통해 정해지며 연장자가 맡는다.

같은달 한국방송공사(KBS)와 한국교육방송공사(EBS) 이사진도 교체된다. 방통위가 KBS 이사 후보자 11명을 추천하면 대통령이 임명하는 방식으로 이사진이 꾸려진다. KBS는 올해 12월 차기 사장 임기가 시작된다. EBS 이사진 선임의 경우 교원단체 추천 몫이 있다. 9명의 이사 가운데 2명을 교육부와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가 추천한다.


이밖에도 정부가 지분을 갖고 있는 언론사들도 변화가 예고돼 있다. 한전KDN과 한국마사회가 각각 21.43%, 9.52% 지분을 보유한 YTN은 오는 9월, 기획재정부가 최대 주주인 서울신문은 5월 사장 임기가 끝난다. 다만 이들 언론사는 정부발(發) 매각 소식이 알려져 있는 상태다.
정치권에서도 각 언론사 이사진 구성에 주목
야권에서는 각 언론사 이사진 구성과 사장단 구성에 촉각을 기울이고 있다.

친여 성향 인사들이 대거 포진될 경우 앞으로 정권 교체가 되더라도 정부와 언론사가 각을 세우는 상황이 벌어질 수 있다는 이유에서다.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소속 한 국민의힘 의원은 "올 한해 언론사 쪽에 사장단 교체, 이사진 교체 등 이슈가 많은 상황"이라며 "예전보다 정부 입김이 줄었다 해도 대통령이 임명하는 KBS도 있지 않나. 정부나 여당 몫의 '낙하산 인사' 가능성에 촉각을 기울이고 있다"고 전했다.

조준혁 한경닷컴 기자 presscho@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