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드포인트 현금화 서비스, 시행 일주일만에 778억원 찾아가

입력 2021-01-15 07:15   수정 2021-01-15 07:15



여러 카드사에 흩어진 포인트를 한 계좌에 모아 현금화하는 '카드 포인트 현금화 서비스' 시행 일주일 만에 소비자가 찾아간 현금이 778억원에 달한 것으로 나타났다.

15일 금융위원회와 여신금융협회, 금융결제원에 따르면 지난 5~12일 카드 포인트 현금화 서비스 신청건수가 681만건, 이용 금액은 778억원으로 집계됐다.

일평균으로는 91만건이 신청됐으며 103억원이 현금화됐다.

카드사별로는 신한(178억원), 삼성(145억원), KB국민(106억원), 비씨(87억원), NH농협(86억원) 등의 순으로 신청금액이 많았다.

금융위원회는 지난 5일 오전 11시 여신금융협회의 '카드포인트 통합조회·계좌이체' 앱(응용 프로그램)·홈페이지 또는 금융결제원 '어카운트인포' 앱으로 모든 카드사의 포인트를 조회해 한 번에 지정된 계좌로 이체·출금할 수 있는 서비스를 선보였다.

신용카드 포인트는 카드 이용 금액에 비례해 꾸준히 쌓이지만 제휴 가맹점 등 한정된 사용처를 제외하면 활용 방법이 많지 않았다.

포인트를 현금화하려면 각 카드사를 통해 복잡한 절차를 거쳐야 해 포인트 소멸기간(5년)을 넘겨 카드사 수익으로 돌아가는 경우도 많았다.

이번에 도입된 서비스는 여러 카드사에 흩어진 카드 포인트를 한 번에 조회해 현금으로 바꿔 계좌 이체할 수 있도록 했다. 자투리 포인트를 손쉽게 현금화할 수 있게 된 것이다.

카드 포인트뿐 아니라 장기미사용·휴면계좌 예치금에 대한 현금화 신청 건수('어카운트인포' 앱)도 19만6000건, 금액으로는 25억4000만원(일평균 3억1800만원)에 달했다.

금융위는 포인트 현금화 등을 명목으로 수수료나 카드 비밀번호, CVC 정보 등을 요구하는 경우 절대 응하지 말 것을 당부했다.

금융위는 "금결원과 여신협회의 카드포인트 현금화서비스는 무료이며 어떠한 경우에도 카드비밀번호, CVC 정보를 요구하는 일이 없다"고 밝혔다.

차은지 한경닷컴 기자 chachacha@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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