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김정은, 열병식서 핵무장력 과시…신형 SLBM 공개 [종합]

입력 2021-01-15 09:40   수정 2021-01-15 09:41


북한이 지난 14일 저녁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참석한 가운데 제8차 노동당 대회를 기념하는 열병식을 개최한 사실이 확인됐다.

북한은 이번 제8차 당 대회 기념 열병식에서 신형 잠수함 발사 탄도미사일(SLBM)을 선보였다.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지난해 10월10일 노동당 창건 75주년 기념 열병식에서 각종 무기를 공개한 데 이어 3개월 만에 신형 SLBM을 공개하면서 대내외에 무기체계를 과시했다.
"강대국 힘을 실감…SLBM은 세계 최강의 병기"
북한 조선중앙통신은 15일 "당 제8차 대회 기념 열병식이 1월 14일 저녁 수도 평양의 김일성 광장에서 성대하게 거행됐다"며 "김정은 동지께서 열병식에 참석했다"고 보도했다.

이번 열병식에는 SLBM을 비롯해 전략·전술무기가 등장했다.

통신은 "위대한 당 중앙의 정력적이며 탁월한 영도에 의해 탄생한 조선노동당식 전략무기, 국가존립의 초석이며 나라와 인민의 존엄과 안전, 평화수호의 믿음직한 담보인 최신형의 주력장비들을 바라보며 관중들은 불가항력의 실체를 비축한 조선의 힘, 강대국의 힘을 실감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세계를 압도하는 군사 기술적 강세를 확고히 틀어쥔 혁명강군의 위력을 힘있게 과시하며 수중전략탄도탄 세계 최강의 병기"라고 밝혀 잠수함발사탄이미사일(SLBM)이 공개됐음을 알렸다.

화성-15형 등 대륙간탄도미사일(ICBM)이 등장했음을 암시하는 발언도 남겼다. 통신은 "어떤 적이든 우리 영토 밖에서 선제적으로 철저히 소멸할 수 있는 강한 타격력을 갖춘 미더운 우리의 로켓 종대들이 우렁찬 동음으로 지심을 흔들었다"고 전했다.

이어 "최신형 전술 로켓 종대들이 공화국기를 나부끼며 광장으로 진입했고 군 전투력의 상징이라고도 할 수 있는 주력 탱크 종대가 전진해 나갔다"며 "안전 평화수호의 믿음직한 담보인 최신형의 주력 장비를 바라보며 관중은 강대국의 힘을 실감했다"고 말했다.

이번 열병식에서 북한은 특히 '핵보유국'과 '핵무장력'과 같은 단어를 강조했다. 군사력을 과시하겠다는 의지가 엿보인 대목이다.

통신은 "첨단무기들이 핵보유국으로서의 우리 국가의 지위, 세계 최강의 군사력을 보유한 우리 군대의 위력을 확증해줬다"며 "그 이름만 들어도 적대 세력들이 전율하는 당의 믿음직한 핵무장력인 전략군 종대에 관중들은 환호를 보냈다"고 전했다.

김정관 국방상도 연설을 통해 "만약 적대 세력이 우리 국가의 안전을 조금이라도 침해한다면 가장 강력한 공격적인 힘을 선제적으로 동원해 철저히 응징하고 조국과 인민의 안전, 사회주의제도를 철벽으로 지킬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열병식을 끝으로 5일부터 시작한 당 대회 본회의와 기념행사까지 총 열흘간의 일정은 마무리됐다.

북한이 당대회를 기념해 열병식을 개최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야간 열병식' 역시 지난해 10월 노동당 창건 75주년 기념 열병식에 이어 이번이 두 번째다.

김수현 한경닷컴 기자 ksoohyun@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