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TJ열방센터 관련 확진자, 750명 넘어…지자체, 고발 잇따라

입력 2021-01-16 17:14   수정 2021-01-16 17:14

경북 상주시 BTJ열방센터와 관련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누적 확진자가 756명을 기록했다. 전날보다 27명 늘어나는 등 전국적으로 확산세가 지속되고 있다.

16일 중앙방역대책본부(방대본)에 따르면 BTJ열방센터 관련 감염전파 사례는 최근 전국 9개 시·도에서 속속 발견되고 있다. 수도권에서는 교회, 사우나, 요양병원, 미군기지 등에서 신규 집단감염이 확인됐다. 방역당국은 방문자 중 코로나19 검사를 받지 않은 사례가 상당수라며 숨은 전파를 우려하고 있다.

임숙영 방대본 상황총괄단장은 코로나19 정례브리핑에서 "BTJ 열방센터 관련 확진자는 756명으로 여전히 많은 미 검사자가 있다"며 "지난해 11월 27일부터 12월 27일까지 열방센터 방문자는 조속히 검사를 받아달라"고 당부했다.

열방센터 방문 추정자는 3000여명으로, 이중 검사결과 미등록자는 1016명(34.1%)으로 나타났다. 최근까지 241명이 확진 판정을 받았고, 이들 확진자를 통해 515명이 추가로 감염됐다. BTJ열방센터는 개신교 국제선교단체 인터콥(InterCP)이 운영하는 훈련원이다. 작년 2~3월 신천지예수회(이하 신천지), 지난 8월 서울 성북구 사랑제일교회에 이어 종교시설발 대규모 집단감염으로는 세번째다.

최근 확진자가 나오는 있는 지역은 수도권이다. 교회, 사우나, 요양병원, 미군기지 등에서 신규 집단감염이 확인됐다. 서울 서대문구 소재 한 교회와 관련해 이달 5일 첫 환자(지표환자)가 발생한 뒤 15명이 추가로 양성 판정을 받았다. 누적 16명 가운데 지표환자를 포함한 교인이 8명이고 확진자의 가족이 7명, 지인이 1명이다.

동대문구 사우나와 관련해선 5일 첫 확진자가 발생한 뒤 접촉자 조사 과정에서 11명이 더 확인됐다. 누적 12명 가운데 지표환자를 비롯한 이용자가 11명, 종사자가 1명이다. 강동구 요양병원에선 6일 입원 환자 1명이 처음 양성 판정을 받은 뒤 다른 환자 5명과 종사자 3명, 확진자의 가족 4명이 잇따라 감염됐다. 누적 확진자는 13명이다.

용산구 미군기지와 관련해선 11일 첫 확진자가 발생한 뒤 접촉자 조사 과정에서 17명이 추가 확진됐다. 누적 18명 가운데 지표환자를 포함한 군 관계자가 15명, 확진자의 가족과 지인이 2명, 기타 분류 사례가 1명이다.

기존 집단감염 사례에서도 확진자가 잇따르고 있다. 서울 송파구 동부구치소와 관련해서는 수용자 3명이 추가 확진됐다. 이로써 누적 확진자가 1221명으로 늘었다. 경기 용인시 요양원 사례에선 10명이 더 늘어 지금까지 총 20명이 확진됐다. 용인시 수지산성교회와 관련해선 2명이 더 양성 판정을 받아 총 209명이 감염됐다.

수도권 뿐만 아니다. 충북 괴산군 음성군 진천군 그리고 경기 안성시 병원 관련해서는 15명이 추가 확진돼 누적 감염자가 438명으로 증가했다. 부산 수영구 사도행전교회와 관련해선 6명이 추가돼 현재까지 총 28명이 감염된 것으로 확인됐고, 경남 진주시 기도원 사례에선 접촉자 조사 과정에서 10명이 늘어 누적 확진자가 95명으로 집계됐다.

전남 순천시에선 교회관련 지난 2일 첫 확진자 발생 이후 10명이 추가 감염판정을 받았다. 전남 영암군 사찰 관련해서도 지난 14일 첫 환자 발생 이후 접촉자 조사 중 12명이 추가로 확진됐다. 대구 달서구 어린이집 관련해선 접촉자 조사 중 14명이 추가 확진돼 누적 감염자가 22명으로 늘었다. 경북 구미시 일가족2 관련해서는 13일 첫 환자가 나온 뒤 12명이 추가 양성 판정을 받았다.

한편 지방자치단체들은 BTJ열방센터와 관련 강력한 조치를 취하고 있다. 충북 청주시는 상주 BTJ열방센터 방문 후 코로나19 진단 검사를 받지 않은 시민 3명을 경찰에 고발했다고 이날 밝혔다. 이들은 지난 14일까지 의무 검사를 받으라는 충북도 행정명령을 위반했다. 이와 별개로 충청북도는 검사를 거부하거나 연락 두절인 방문자 9명에 대한 고발 여부를 검토하고 있다.

제주도는 제주형 전자출입명부인 '제주안심코드'가 BTJ열방센터 방문자의 동선 교란에 악용됐다는 의혹에 대해 경찰에 수사를 의뢰한 상태다. 인터콥서울이 열방센터 방문자에게 제주안심코드를 활용, 방문지를 제주도로 위장하라는 지침을 내렸다고 주장이 나오면서다.

김하나 한경닷컴 기자 hana@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