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일 인도자동차공업협회(SIAM)에 따르면 현대차·기아는 지난해 인도에서 31만5532대의 SUV를 판매했다. 전년보다 45.6% 급증했다. 기아는 특히 전년 대비 약 세 배 많은 13만5295대의 판매량을 기록했다. 현대차는 18만237대로 전년 대비 5.1% 증가했다.
점유율에서도 현대차가 25.5%, 기아가 19.1%로 나란히 1, 2위를 기록했다. 인도 토종 브랜드 마힌드라&마힌드라(M&M), 마루티스즈키, 타타 등을 모두 제친 것이다. 특히 2019년 6%에 그쳤던 기아의 시장 점유율은 1년 새 세 배 넘게 증가했다. 두 회사의 점유율을 합치면 44.6%로 절반에 육박한다.
현대차·기아의 약진은 지난해 인도 자동차 시장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타격을 받으며 17%나 판매량이 줄어든 것 가운데 나온 것이어서 더욱 주목받고 있다. 업계에선 ‘크레타’ ‘셀토스’ 등 신형 모델이 인기몰이에 성공하면서 점유율을 확대한 결과로 보고 있다. 기아의 소형 SUV 셀토스 판매량은 지난해 9만6932대로 1년 전보다 두 배 이상 늘었다. 현대차 크레타와 베뉴도 각각 9만 대, 8만 대 이상 판매됐다. 특히 베뉴는 지난달 인도의 ‘베스트셀링’ 모델인 마루티스즈키의 ‘비타라 브레자’를 꺾고 판매량 1위를 기록하기도 했다.
기아 관계자는 “SUV 인기에 힘입어 지난해 인도에서 팔린 전체 차량이 14만여 대로 1년 새 10만 대 늘었다”며 “올해도 시장에서 돌풍을 이어갈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이선아 기자 suna@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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