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도체 수퍼사이클 왔는데…한국은 이재용을 감옥에 보냈다"

입력 2021-01-19 15:25   수정 2021-01-19 15:45


“세계 경제·산업이 급히 변하는 이 시기, 한국 최대 기업에 리더십 공백이 생겼다”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실형을 선고받고 법정구속됐다는 소식에 주요 외신들은 일제히 우려를 제기했다. 삼성에 대한 얘기만이 아니다. 각 외신들은 삼성이 혁신 기회를 놓쳐 글로벌 반도체·스마트폰·전자 디스플레이 시장 등에서 입지가 흔들리면 한국 경제에도 악영향이 갈 것으로 내다봤다. ‘반도체 굴기’를 꿈꾸는 중국에선 여러 매체가 “중국 기업이 삼성을 추월할 기회가 올 수 있다”는 분석을 내놨다.
"삼성 장기 전략 차질…한국 경제에도 악영향 불가피"
외신들은 ‘반도체 수퍼사이클’이 도래한 시기에 삼성이 도약 기회를 놓칠 수 있다고 지적했다. 미국 월스트리트저널(WSJ)은 “반도체 시장에서 주요 기업들이 몸집을 키우는 와중에 삼성은 방향타를 잃었다”며 “이 부회장이 삼성의 주요 인수사업을 추진·승인하는 만큼 경쟁사 대비 삼성의 투자가 늦어질 수 있다”고 보도했다.

WSJ는 “중국 기업들은 낮은 가격을 앞세워 시장 점유율을 늘리고 있고, 애플은 최근 5세대(5G) 아이폰을 출시한 등 글로벌 경쟁이 치열해진 와중에 이번 결정이 나왔다”고 지적했다.

영국 파이낸셜타임스(FT)는 “삼성은 인공지능(AI), 자동차 부품 등 각종 새 기술 분야로 진출을 가속화하는 중대한 시기를 겪고 있다”며 “이같은 움직임을 이끌어온 이 부회장이 수감되면 계획에 차질이 생길 수 밖에 없다”고 분석했다.

FT는 이어 “삼성은 세계 최대 반도체·스마트폰·전자 디스플레이 제조기업으로 한국 경제에 있어 중요성이 크다”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로 타격을 입은 한국 경제에도 여파가 미칠 것”이라고 보도했다.

블룸버그통신은 “코로나19, 미국과 중국간 무역갈등, 모바일·반도체 시장 경쟁 심화 등 세계적 불확실성이 큰 시기에 한국이 자국내 최대 기업의 최고 의사결정권자를 감옥으로 돌려보낸다”며 “이 부회장의 부재는 삼성의 투자 전략을 지연시키거나 복잡하게 만들 것”이라고 지적했다.

블룸버그는 “삼성은 파운드리(반도체 수탁생산) 등 차세대 반도체 사업에선 대규모 투자를 통해 업계 선두인 대만 TSMC와 격차를 좁히려 하고 있고, 5G 무선통신 장비 시장에선 미국의 화웨이 제재를 기회로 점유율을 높이려 하고 있다”며 “차세대 주요 사업에 수십억달러 ‘베팅’을 하는 와중에 리더십 공백이 생겼다”고 썼다.

로이터통신은 “한국 경영계는 삼성그룹 경영권 공백 사태를 심각하게 우려하고 있다”며 “코로나19로 인한 전례없는 경제 불확실성과 전세계 보호주의 정책의 가속화가 이어지는 중이라 삼성의 주요 사업결정이 지연되면 한국 경제·산업 전반에도 부정적 영향이 불가피할 것”이라고 분석했다.

뉴욕타임스(NYT)는 “삼성그룹 계열사 중 하나인 삼성전자만 해도 한국 전체 수출의 약 5분의1을 차지한다”며 “한국의 친기업 단체들은 이 부회장의 경영 공백이 삼성과 한국 경제에 재앙을 초래할 수 있다고 경고했다”고 보도했다. 이어 “이 부회장은 삼성이 각 분야에서 세계적인 기업이 되도록 과감한 투자 결정을 내린 인물”이라며 “이런 프로젝트는 통상 리스크가 크고 장기 투자가 필요한 만큼, 그룹의 실질적 리더인 이 부회장 외엔 책임지고 끌어갈 인물이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고 썼다.
中 매체는 "삼성 기술 우위 흔들리나"
중국의 주요 매체들은 일제히 "삼성의 향방에 커다란 변수가 발생했다"고 보도했다. 글로벌 스마트폰 1위인 삼성전자의 리더십 부재가 중국 기업에 기회가 될 수 있다는 식의 분석도 나왔다. 시장조사업체 카운터포인트리서치에 따르면 2019년 기준 글로벌 스마트폰 판매량은 삼성이 1위, 화웨이가 2위였으나 작년 2분기 화웨이가 삼성을 추월했다. 3위인 애플을 제외하고 4~7위는 모두 중국 기업이다.

중국신문망은 "정치 스캔들에 휘말리는 것은 삼성 조타수의 숙명인 것 같다"며 "이 부회장의 수감으로 삼성 제국을 태운 거대한 배가 어디로 향할지 변수가 적지 않은 상황"이라고 지적했다.

중국신문망은 또 "삼성의 기술 우위는 거센 도전을 받고 있다. 중국 업체들에게 시장을 한 발 한 발 잠식당하고 있다"고 분석했다. 중국 대표 스마트폰 제조사인 화웨이는 매출과 영업이익이 삼성전자보다 적지만 연구개발(R&D) 투자비의 비율은 더 높기 때문에 장기적으로 화웨이의 경쟁력이 높아질 수 있다는 설명이다. 중국에서 삼성 휴대폰의 점유율은 1%대로 떨어졌고, 중국 내 공급망이 끊기는 일이 발생하면서 시장에서도 화제가 되고 있다고 이 매체는 전했다.

신랑재경은 "이 부회장이 일상적 운영을 세 CEO들에게 맡겼지만 중대한 결정은 그의 승인을 받아야 한다"며 "이 부회장에 대한 실형 선고가 삼성그룹의 향방에 어떤 영향을 미칠 지 지켜봐야 한다"고 보도했다.

지에미엔(界面)신문은 "이 부회장이 옥중에서 대규모 투자나 기업결합 등 기업 장기 플랜을 기획하고 결정하기 쉽지 않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고(故) 이건희 회장 상속 문제에 관한 결단을 내려야 하는 부담도 있다고 지적했다.
일본 "신규사업 육성에 영향 갈 것"
일본 니혼게이자이신문은 아시아비즈니스면 톱뉴스로 이재용 부회장의 수감 소식을 상세히 다뤘다. 이 신문은 "삼성이 스마트폰 등 주력 사업에서 중국 경쟁사들에게 맹추격을 당하는 가운데 장기간 '톱'의 부재가 계속됨에 따라 신규사업 육성 등에 영향이 불가피할 것"이라고 진단했다. 또 "삼성그룹이 사업부문별로 최고경영자를 두고 권한을 위임해 왔기 때문에 단기적인 영향은 한정적일 것"이라면서도 "중장기적인 투자계획이나 기업 인수·합병(M&A), 인재 등용, 5대 미래성장사업의 육성이 정체될 것이라는 우려가 크다"고 전했다.

삼성그룹과 폭넓은 거래관계를 맺고 있는 일본기업들도 우려를 나타냈다. 삼성전자에 반도체 소재를 납품하는 한 기업 관계자는 "주요고객인 삼성의 중장기 투자전략이 불투명해지면 우리도 사업전략을 세우기 어렵다"고 말했다.

선한결 기자/도쿄=정영효 특파원/베이징=강현우 특파원 always@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