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철수 제안 받아들이자"…국민의힘, 중진들이 들끓는다

입력 2021-01-20 08:52   수정 2021-01-20 08:53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사진)가 제1야당인 국민의힘에게 '오픈 경선플랫폼'을 제안했다. 김종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은 거절 의사를 명확히 했으나 당 중진들을 중심으로 안철수 대표의 제안을 받아들이자는 의견이 들끓기 시작했다.
안철수 "국민의힘 경선플랫폼, 야권 전체에 열어달라"
안철수 대표는 지난 19일 국회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국민의힘 경선플랫폼을 야권 전체에 개방해달라"고 촉구했다. 국민의힘이 지난 18일부터 보궐선거 후보 등록을 본격적으로 시작한 상황에서 안철수 대표가 재차 국민의힘 압박에 나선 것이다.

안철수 대표는 "제1야당이 주도권을 갖고 야권승리를 위한 게임메이커가 되어달라. 기꺼이 참여하겠다"며 "그리고 이 개방형 경선플랫폼을 국민의힘 책임하에 관리하는 방안까지 포함해서, 가장 경쟁력 있는 야권 단일후보를 뽑기 위한 실무논의를 조건 없이 시작하자. 저는 이 논의에서 결정된 어떤 제안도 수용하겠다"고 전했다.


이어 "이 오픈 경선플랫폼에 참여하는 후보는 저뿐만 아니라, 무소속 후보를 포함한 야권의 그 누구든 참여할 수 있게 하자"며 "또한 모든 후보들이 국민 앞에서, 실무논의 결과와 경선 결과에 깨끗하게 승복하고, 비전과 정책 경쟁의 포지티브 선거를 지향하고, 누가 단일후보로 선출되더라도 선출된 단일후보의 당선을 위해 앞장서서 뛰겠다고 대국민 서약을 하자"고 제안했다.

그는 "이것은 완전히 새로운 방식은 아니다. 미국 민주당에서도 이미 실행하고 있다"며 "민주당 당원이 아니라도 모든 후보에게 문호를 개방해, 공화당 후보에 대항하는 필승 후보를 선출해 왔다"고 설명했다.
"안철수 제안 받아들이자"…당내 중진들이 나섰다
안철수 대표의 제안에 대해 김종인 위원장은 단박에 거절을 했다. 단일화를 하더라도 국민의힘의 자체 경선 이후 진행을 하자는 것이다. 그러나 국민의힘 내부는 다른 모습이다. 특히 중진들을 중심으로 안철수 대표의 제안을 받아들이자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4선의 권영세 의원은 페이스북을 통해 "미국 민주당 대선후보 경선에서 무소속 버니 샌더스를 포함시켰듯 안 후보가 우리당 후보 경선플랫폼에서 함께 경선하는 것도 생각할 필요가 있다고 얘기한 적이 있었다"며 "오늘 안철수 대표가 같은 얘기를 했다. 긍정적으로 검토할 필요가 있다고 본다"고 밝혔다. 그는 지난해 12월20일 안철수 대표가 출마 선언을 했을 당시 가장 먼저 이 같은 주장을 펼친 바 있다.


3선의 하태경 의원도 "안철수 대표가 국민의힘 경선에 함께 참여하겠다는 결단을 높이 평가하고 박수를 보낸다"며 "현행 국민의힘 보궐선거 경선 규정에는 외부인도 참여할 수 있도록 열려있다. 때문에 안철수 대표 제안은 충분히 실현 가능한 것이다. 국민의힘 지도부는 안철수 대표의 진정성 있는 제안을 수용하고 열린 경선의 구체적 방법에 대한 대화를 시작해야 하겠다"고 전했다.

정진석 공천관리위원장도 "국민의힘 당헌당규에 따르면 우리당 경선에 참여하려면 국민의힘 책임 당원이어야 하고 입당을 통해 당적을 보유해야 한다"며 현실적인 한계를 언급하면서도 "안철수 대표가 오늘 제안에서 후보 단일화 논의의 실질적이고 구체적인 출발선을 제시했다는 점에서 평가한다"고 긍정적인 뜻을 내비쳤다.

조준혁 한경닷컴 기자 presscho@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