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46대 美대통령 취임하는 바이든, 첫날부터 행정명령 발동

입력 2021-01-20 14:26   수정 2021-01-20 14:28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당선인이 20일(현지시간) 제46대 대통령으로 취임한다. 이전과 같은 퍼레이드 등은 생략하고 취임 5시간 뒤부터 곧장 업무를 시작할 예정이다.

바이든 당선인은 이날 낮 워싱턴DC 연방의사당에 마련된 야외무대에서 취임식을 한다. 이 야외무대는 2주 전 트럼프 지지자들이 의회로 난입하던 바로 장소이기도 하다. 미국의 단합과 치유를 촉구하기 위해 고른 장소로 풀이된다.

이날 취임식은 존 로버츠 대법원장 앞에서 취임선서를 하고 취임사를 하는 것으로 예정됐다. 취임식을 마치면 의사당에서 의장대 사열을 받은 뒤 알링턴 국립묘지로 이동해 헌화하고 백악관으로 이동한다. 버락 오바마·조지 W. 부시·빌 클린턴 전 대통령이 동참한다. 임기 개시 시점은 낮 12시(한국시간 21일 오전 2시)다.

통상 신임 대통령 취임식은 인파로 가득하지만, 바이든 당선인의 취임식 참석자는 1000명 정도로 제한됐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유행과 대규모 무장 시위 우려까지 커진 탓이다. 오찬, 퍼레이드, 무도회 등은 모두 취소되거나 가상으로 전환됐고 미국을 상징하는 약 19만1500개의 깃발이 취임식을 지킬 예정이다.

신임 대통령 취임식에는 전임 대통령도 참석해 축하를 하는 것이 관례이지만, 트럼프 대통령은 불참을 결정했다. 취임식을 피해 플로리다주 팜비치로 이동한다는 계획이다.

바이든 당선인은 오후 3시15분 백악관에 입성하고, 2시간 가량 휴식을 취한 뒤 곧장 업무에 나설 예정이다. 취임선서 5시간 만에 업무를 시작하는 것이다. 파리기후협약 복귀와 이슬람 국가에 적용된 입국금지 철회를 비롯한 10여개의 행정명령 서명이 기다리고 있다.

그는 트럼프 대통령의 '미국 우선주의'가 미국의 위상 저하로 귀결됐다고 보고 다자주의 부활, 동맹 복원에 강한 국정 드라이브를 걸 예정이다. 트럼프 행정부가 동맹을 상대로 벌인 각종 무역 갈등, 방위비 인상 압박도 상당 부분 완화될 것으로 보인다.

다만 바이든의 동맹 강조는 중국을 견제하기 위한 것이기에 한국 등 아시아 지역 우방은 미중 갈등 소용돌이에서 고민에 빠질 수 있다는 관측도 나온다.

오세성 한경닷컴 기자 sesung@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