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에 빠진 개는 패야"…'유시민 반성문'에 조국 트윗 꺼낸 김경률

입력 2021-01-22 17:03   수정 2021-01-22 17:30


'유시민 반성문'이 나오자 조국흑서 저자로 참여한 김경율 회계사가 22일 "사과를 받아들이지 못하겠다. 제 입장을 평소 존경하는 교수님의 트윗으로 대체한다"며 조국 법무부 전 장관의 2016년 12월 1일 트윗을 올렸다.

해당 트윗은 "사람을 무는 개가 물에 빠졌을 때, 그 개를 구해줘서는 안 된다. 오히려 더 두들겨 패야 한다. 그러지 않다면 개가 뭍에 나와 다시 사람을 문다"는 중국의 사상가 루쉰의 글을 인용한 것이다.

김 회계사는 "유 이사장의 발언들로 고통을 겪는 많은 분들을 봤다"며 "저는 이 사과 못 받아들이겠다"고 했다. 김 회계사가 루쉰의 글을 인용한 조 전 장관의 트윗을 꺼내 든 것은 유 이사장에 대한 불신으로 읽힌다.


이른바 조국흑서로 불리는 '한 번도 경험해보지 못한 나라' 집필에 참여한 권경애 변호사는 페이스북에 "유시민이 조국 사태 이후 행한 증인 회유, 거짓사실 유포, 음모론 유포들 중 명백한 허위사실로서 형사처벌의 위험성이 높은 노무현재단 금융거래 불법 조회 발언에 대해서만 콕 집어 한 사과”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이 정도도 김경율 회계사의 집요한 추궁이 없었다면 나오지 않았을 사과였을 테고, 사과의 진정성이 있으려면 노무현재단 이사장의 지위에서 노무현을 욕보인 책임을 지고 자리를 내어놓는 정도의 책임을 져야 할 터"라며 "그래도 조국 사태 이후 만연했던 허위사실과 음모론 유포의 유력인사들 중에서 구체적인 내용이 담긴 첫 사과를 낸 셈"이라고 평가했다.

권 변호사는 "허위의 선동으로 여론을 조작해 정치적 이득을 취하려는 자들에게 굴하지 않고 진실을 밝히려 노력하는 모든 분들에게 위로와 힘이 될 것"이라며 "그런 의미에서, 일응 평가해 줄만하다"고 덧붙였다.

조국흑서 공동 집필에 참여한 진중권 동양대 전 교수나 서민 단국대 의대 교수는 아직 반응을 내놓지 않았다.

검찰이 노무현재단의 금융거래 정보를 사찰했다는 의혹을 제기한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은 이날 사과문에서 "의혹을 입증하지 못했다. 그 의혹은 사실이 아니었다고 판단한다"고 했다.

유 이사장은 "저는 비평의 한계를 벗어나 정치적 다툼의 당사자처럼 행동했다"며 "대립하는 상대방을 ‘악마화’했고 공직자인 검사들의 말을 전적으로 불신했다"고 반성했다. 이어 "누구와도 책임을 나눌 수 없고 어떤 변명도 할 수 없다. 많이 부끄럽다"며 "정치 현안에 대한 비평은 앞으로도 일절 하지 않겠다"고 덧붙였다.

조미현 기자 mwise@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